[인문]한국문학통사 요약 리포트 9.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문학 제1기 조선후기
- 최초 등록일
- 2009.10.19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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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문학통사 파트별로 요약정리한 자료입니다.
표 또는 도형을 이용, 도식화하여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요약본 제출용으로도 좋고
시험 기간에 모아 놓고 정리하기도 좋습니다.
파일명에 요약 파트 부분에 대한 목차가 있습니다.
목차
9.4. 문학의 근본문제에 대한 재검토
9.5. 문학담당층의 확대
본문내용
9.4. 문학의 근본문제에 대한 재검토
9.4.1. 논의 방식의 다양화
가. 문학론의 변화
고 려 후 기
⇨
조 선 전 기
⇨
조 선 후 기
문학에 관한 논의가 일어나고 문학비평이 일어나, 중세후기 문학의 방향 설정함.
성리학과 밀접한 관련을 가짐
사대부의 한문학을 중심으로 한 복고적이고 이상주의적인 문학관
⇒ 재도지기 문학관.
문학 담당층의 확대
문학의 실상 변화
문학사상 및 문학론에서의 중세적인 규범에 대한 찬반 토론 전개
나. 보수파
∘송시열 : 가치관의 위기를 절감하고 문학을 성리학의 규제 아래 두어야 한다고 주장함.
∘정조 : 문학의 동태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문체반정을 일으켜 시대 변화에 호응하는 문제를 정책적으로 규제함.
다. 개혁파
⇒ 성리학의 절대적인 권위 비판. 원시 유학 재흥. 문학론에서의 복고주의 혁신.
⇒ 문학은 시대마다 달라지게 마련이라 하고, 현실의 생동하는 모습을 바로 표현하는 작품의 가치를 입증하려고 함.
⇒ 어떤 글을 쓰는가에 따라서 새로운 논의를 펴는 전술이 달라짐.
⇒ 서와 발, 또는 만필을 통해 새로운 창조에 힘써야 한다는 주장 (박지원) 등 파격적인 주장을 펼침 (김만중)
9.4.2. 문학의 본질에 대한 새로운 이해
∘문학론에 대한 다각적인 논의 전개
∘문학이 나타내고자 하는 대상과의 관계를 통해 문학적 표현을 평가해야 한다는 대응책 등장
⇒ 체험의 진실성 중시
∘성정론과 천기론
∘허균 ⇒ 사람의 마음에 관한 새로운 철학 제시.
⇒ 문학은 부당하게 부과된 제약, 규범, 권위 따위를 거부하고 세상과 적극적으로 부딪히고 스스로 주장하는 바를 내세우는 문학이 소중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