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學派와 詞章派의 文學觀 比較
- 최초 등록일
- 2009.10.12
- 최종 저작일
- 2009.04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ⅰ) 도학파의 의미
ⅱ) 사장파의 의미
ⅲ) 중종조 도학파와 사장파
▶ 도학파 - 지정 남곤
▶ 사장파 - 충암 김정
▶ 사장파 - 정암 조광조
Ⅲ. 결 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Ⅰ. 서 론
성리학이 팽배했던 15C 후반에서 16C 전반은 사림들이 정치, 사회적 측면에서 개혁을 추진하면서 당시 사장을 중시하던 훈구세력과 대립하였고, 이들 사림들은 참신한 정치, 사회적 기풍을 이루는 동시에 도학에 입각한 문학풍조를 지향하였다. 선초로부터 주류로 맥을 이어온 도학가의 문학관과 그와는 상방된 관점을 보이기도 한 사장가의 문학관은, 중종조에 이르러 격류가 되어 서로 맞부딪쳐 일대 격랑을 일으키게 되었다. 중종조로부터 중도적이었던 류운과, 도학가의 조광조, 김정, 기준, 장옥, 공서린의 주장, 그리고 사장가의 남곤, 정광필, 류용근, 이행 등의 주장을 『중종실록』을 통해 살펴보면, 국가에서 학풍을 바로잡는다거나 과거를 통해 중요시해야 하는가, 혹은 사대외교와 같은 당면한 정치현실에 대처하기 위하여 사장학을 중요시해야 하는가의 문제가 심각한 쟁점이 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럼 먼저 도학파와 사장파의 의미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고, 중종조에 대표적 도학파인 지정 남곤, 대표적 사장파인 충암 김정, 정암 조광조와 그들의 시를 살펴봄으로써 도학파와 사장파의 문학관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ⅰ) 도학파의 의미 조선오현의 도학적 배경과 문학관. 장도규.
조선 중기 중종(中宗)때 도학적 경세론(經世論)에 입각한 지치주의(至治主義) 정치를 실현하고자 했던 조광조(趙光祖) 중심의 정치세력을 가리키는 말이다.
도학은 원래 중국 宋代·明代의 성리학을 말하는 것으로서 우리나라에는 고려 때 주희(朱熹)의 성리학이 전해졌다. 안유(安裕)·백이정(白正) 등에 의해 도입된 주자학은 이색(李穡)을 비롯하여 정몽주(鄭夢周)·정도전(鄭道傳)·권근(權近) 등에 의해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졌으나, 조선의 건국이 추구되면서 여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정도전·권근 등과 고려 왕조의 존속을 주장했던 정몽주 계열로 갈라지게 되었다. 그 뒤 도학의 정통은 정몽주·길재(吉再)·김숙자(金叔滋)·김종직(金宗直)·김굉필(金宏弼) 등으로 이어지는 학통이라고 인식되었으며, 이 학통을 이어받은 조광조·김식(金湜)·기준(奇遵)·김정(金淨)·김안국(金安國)·김정국(金正國) 등이 중종 때 중앙정계에 나아가 활약하게 되면서 ‘도학` 이념의 정치적 실현이 시도되었다.
참고 자료
한문학비평론. 정요일. 「집문당」
조선오현의 도학적 배경과 문학관. 장도규.
16C 기묘사림 기몽시 연구. 손유경. 「한문고전연구」
조선중종조 도학가와 사장가의 문학론 연구 : 이론적 쟁점을 중심으로. 성충모
선초 유학자의 문학관. 박삼종.
남곤의 삶과 문학. 이종묵. 「한국한시작가연구」
충암 김정의 한시학. 박수천.「한국한시작가연구」충암 김정 시의 연구. 박채명. 「한문학론집」충암 김정의 문학사상. 김갑기. 「한국사상과 문화」
조정암 한시 연구. 강구율. 「복현한문학」정암 조광조 시에 나타난 현실 인식. 서영숙. 「한국한시연구」정암 조광조 시에 나타난 갈등양상. 서영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