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주의 심리치료
- 최초 등록일
- 2009.09.26
- 최종 저작일
-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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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성주의 심리치료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한국문화의 특징
2. 남성과 여성의 정신질환
3. 여성주의 심리치료의 필요성
4. 여성주의 심리치료
5. 여성주의 상담․심리치료의 특징
6. 게슈탈트 심리치료와 여성주의
7. 여성주의 심리치료의 적용
8. 변화하는 여성
본문내용
성차별은 가부장적 체제 안에서 역사적으로 오랫동안 행해져 왔고, 일반적으로 존재하고 있다. 때문에 피해자나 가해자 모두 자신이 차별을 행하고 있는지, 차별을 받고 있는지 쉽게 의식하지 못하였다. 이러한 성 차별은 우리나라의 속담과 전래민요에서도 볼 수 있다. ‘암탉이 울면 집안이 망한다.’, ‘여자와 질그릇은 내돌리면 깨진다.’, ‘여자는 사흘만 안 때리면 여우가 된다.’, ‘삼종지도’, ‘부창부수’와 같은 윤리관들에서 성차별이 심리 내적으로 면면히 이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유교적 사상에 있어서의 여성의 정절과 남성에 대한 복종은 유교 정신의 가장 큰 핵심이었고 이런 사상은 최근까지도 여성들의 생각 속에 지배적으로 남아있었다. 그러나 사회가 발전하고 여성의 교육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가정이라는 제한적 울타리에만 머물러 왔던 여성들이 산업화 과정을 통해 사회적 노동에 적극 참여하게 되었고 가족 내의 여성의 역할과 지위를 변화시키면서 여성들의 사회적 요구는 점차 확대되어 왔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한국사회는 이런 여성 지위의 향상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여성에 관한 차별과 배제를 정당화시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1. 한국문화의 특징
한국의 여성은 역사적으로 가부장적 체제에서 혈통집단에 의해 통제를 받으며 공적인 영역에서는 철저히 배제된 존재였다. 삼종지도라는 말은 여성이 남성과의 관계를 통해서만 사회적 존재가 될 수 있음을 나타내는 것으로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의 핵심을 보여준다. 이런 억압 속에서 ‘안채문화’와 ‘자궁 가족’을 통해 여성의 지위를 확고히 해야 했으므로 여성 스스로가 혈통을 더욱 중시하고 가부장적 위계를 고수하였다. 근대 이후 여성들이 교육을 받고 외부 활동을 하게 되면서 크게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사회 구석구석에는 아직도 남녀구별의 강박 관념이 존재하고 있으며 여전히 경제적으로 남편에게 예속된 채 정체성에 갈등을 겪는 주부들도 많다. 한편 직장을 가진 여성들 역시 사회적 활동과 가정 내 역할의 이중 부담으로 인해 큰 어려움을 겪는 것이 이 시대 한국 여성들의 실상이다. 따라서 적지 않은 여성들이 이로 인해 정신적 긴장과 갈등을 겪고 있으며 가족 전체의 정신건강에 위협이 될 때로 많다.
참고 자료
남녀간 정신장애 유병율 차이에 관한 소고(2003) / 유영달 / 신라대학교 여성문제연구소
여성주의 상담과 심리치료(1996) / 장연집 / 서울여자대학교 여성연구소
정신간호총론 / 김윤희 ․ 이광자 ․ 유숙자 ․ 이소우 ․ 김소야자 외 / 수문사
알파걸 ․ 골드미스 ․ 애완남 전통적 性역할 해체 / 이진경 / 세계일보 2008. 02. 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