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화이트헤드의 신개념 신화적 소고

*우*
최초 등록일
2009.06.26
최종 저작일
2007.06
1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과정철학의 세계성은 물에 비친 나르시스의 얼굴과 같다. 나는 나르시스 신화 연구 중 과정철학이 나르시시즘과 거칠지만 서로 통하는 구석이 있음을 확신했다. 이 글은 이 확신을 생각으로만 멈추지 않고, 문헌적 근거들을 통하여, 이 명제의 타당성과 적합성 더 나아가 설득성에 까지 이르려는 노력으로 쓰여졌다.

목차

I. 들어가기

II. 풀어내기

제1장. 새로움의 욕구
1절 새로움
2절 하고자함
3절 실용성

제2장. 느낌의 옷
1절 개념적 느낌
2절 물리적 느낌
3절 자기 원인(Causa sui)

제3장. 두 극의 물
1절 개념적 물
2절 물리적 물
3절 빠져죽은 신

III. 나가기

<<참고 문헌>>

본문내용

과정철학은 상실의 두려움에 강박증을 가지고 있다. 개념적 느낌을 놓을 수 없는 것이다. 개념적 느낌을 놓아야 원초적 본성에 다가갈 수 있다. 신이 원초적 본성을 개념적 느낌으로 계시한들, 여타 존재자들은 알 수 없으니, 느낌 파악이라는 방법으로 접근한다. 느낌 파악의 법을 놓지 않는 한, 느낌의 옷을 입고 있어야 한다. 느낌 기억이라는 것으로 상실을 막고자 하는 몸부림은 나르시스가 이미지에서 눈길을 떠났다가도 다시 기억하고자 재차 향하는 것이다. 나르시스가 자신의 이미지를 기억하지 못하면, 물리적 물이 기억할 것이고, 결국 숲이 나르시스를 기억하게 될 것이다. 느낌의 지속 베르그송, 물질과 기억을 참조.
은 기억술이다. 과정철학이 기억을 붙잡고 있는 까닭은 ‘자기-남김’이다. 니체, 권력에의 의지를 참조.
자기 원인으로서의 자기-남김을 신의 개념적 느낌에 위치시키고라도 보장받아야 하는 신경질적 강박증이다.
나르시스는 이미지를 물로 하여금 기억하도록 하였다. 하지만, 이 기억은 물이 메말라 버린 후에는 기억도 흔적 없이 사라진다. 즉 세계 전체성이 손가락 사이로 술술 빠져나간다면 기억은 없어지는 것이다. 마르틴 하이데거, 시간과 존재, 존재와 시간과는 또 다른 책 참조.
실존적인 해석 뿐 아니라, 실제적으로 세계 파괴는 기억을 사라짐을 동반한다. 그 때 나르시스에게 기억을 토해내라고 해도, 소용이 없다. 나르시스도 세계구석에 자신의 기억을 감추어놓았기 때문이다. 거북이가 간을 내놓고 싶어도 폭포가 사라져 내놓을 수가 없다. 신이 존재자들의 살아나감을 기억해 줄 것이라는 것은 모순이다. 왜냐하면 세계 정신은 세계의 몸성에 의존하기에, 몸의 사라짐은 정신 내 기억의 사라짐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이제 더 이상 그토록 외치던 창조성은 없다. 메를로 퐁티,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살존재론] 참조.

참고 자료

1. 화이트헤드, 오영환 옮김, 과정과 실재, 민음사, 1991.
2. 찰스 하트숀, 한기석 외 옮김, 하나님은 어떠한 분이신가, 한들, 1995.
3. 가스통 바슐라르, 이가림 옮김, 물과 꿈, 문예출판사, 1980.
4. 가스통 바슐라르, 이가림 옮김, 촛불의 미학, 문예출판사,1975.
5. 가스통 바슐라르, 김용선 옮김, 부정의 철학, 인간사랑, 1991.
6. 가스통 바슐라르, 곽광수 옮김, 공간의 시학, 동문선, 2003.
7. 베르그송, 홍경실 옮김, 물질과 기억, 교보문고,1991.
8. 메를로-퐁띠, 류의근 옮김, 지각의 현상학, 문지사, 2002.
9. 메를로-퐁띠, 남수인 외 옮김,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동문선, 2004.
10. 메를로-퐁띠, 권혁면 옮김, 의미와 무의미, 서광사, 1990.
9. 마르티 하이데거, 이기상 옮김, 존재와 시간, 까치, 1999.
10. 마르틴 하이데거, 이기상 외 옮김, 형이상학의 근본 개념들, 까치, 2001.
11. 마르틴 하이데거, 이기상 옮김, 진리의 본질에 관하여, 까치,2004.
12. 마르틴 하이데거, 시간과 존재, 청하, 1986.
13. 마르틴 하이데거, 이기상 옮김, 기술과 전향, 서광사, 1993.
14. 마르틴 하이데거, 이기상 옮김, 현상학의 근본문제들, 문예출판사, 1994.
15. 위-디오니시우스, 엄성옥 옮김, 위-디오니시우스 전집, 은성, 2007
16. 아리스토텔레스, 천병희 옮김, 시학, 문예출판사, 2002.
17. 아리스토텔레스, 이창우 옮김, 니코마코스 윤리학, 이제이북스, 2006.
18. 아리스토텔레스, 이종오 옮김, 수사학1,리젬, 2007.
19. 아리스토텔레스, 유원기 옮김, 영혼에 관하여, 궁리, 2001.
20. 아리스토텔레스, 김진성 옮김, 범주론 명제론, 이제이북스,2005.
21. 십자가의 성 요한, 최민순 옮김, 어둔 밤, 바오로의 딸, 1973.
22. 십자가의 성 요한, 최민순 옮김, 가르멜의 산길, 바오로의 딸, 1971.
*우*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화이트헤드의 신개념 신화적 소고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5월 16일 목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5:37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