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전기 귀족문학의 흥성과 그 배경
- 최초 등록일
- 2009.06.25
- 최종 저작일
-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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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Ⅰ. 서론
Ⅱ. 귀족문학의 흥성과 그 배경
1. 귀족문학의 배경
2. 귀족문학의 중심
3. 예인종시절의 귀족문학
4. 자연을 풍미한 귀족문학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목차
Ⅰ. 서론
Ⅱ. 귀족문학의 흥성과 그 배경
1. 귀족문학의 배경
2. 귀족문학의 중심
3. 예인종시절의 귀족문학
4. 자연을 풍미한 귀족문학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고려전기는 귀족문화의 시대라고 한다. 당시 귀족들은 불교, 도교, 등의 종교계, 유학을 중심으로 한 학계, 시문 창작 위주의 문학계 등 문화전반을 장악하고 있었고 그 중에서도 문학은 이들의 전유물이었다고 할 수 있다. 고려 전기에 귀족문화가 형성된 것은 문벌의 출현 이후이다.
이 시기에는 특히 귀족문화 및 문학 출현의 조짐이 보이는데 그 중 응제시의 출현은 주몰할 만하다. 이러한 시들은 특히 예인년간에 상당히 성행했으며 왕을 정점으로 궁중이나 불사, 부벽루, 장원정 등에서의 일락이 당시 귀족문학의 핵심을 이룬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귀족문학의 번성기라고 할 수 있는 예종과 인종대에 작품을 빌어 귀족문학에 대해 탐구해보려 한다.
Ⅱ. 귀족문학의 흥성과 그 배경
1. 귀족문학의 배경
고려전기는 귀족문학은 최치원 이래 질적으로 향상되었던 한문학의 수준을 계승하는 바탕 위에서 형성되었다. 신라하대때 한문학이 매우 융성하였다. 그러나 한문학을 수단으로 하여 계급간의 갈등이 빚어졌다. 갖고 있는 능력에 비해 신라에서는 계급의 차이 때문에 신분적 한계를 느끼며 좌절 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고려 전기에 들어와서는 중세 보편주의로의 편입을 시도하면서 한문학이 그 수단이 되었다. 물론 여전히 민족(왕족, 개별)과 세계(육두품, 보편)의 갈등은 존재하였으나 과거제의 실시로 그 능력을 가렸다. 과거제 실시는 신분이 아닌 능력에 따라 인재를 등용하는 하는 방법으로 신라 때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고려가 신라를 아우르자 골품제는 철폐되고, 과거제 실시가 추세로 등장했다.
과거제가 있기 전에는 신분을 통해 등용했던 음서제가 존재했다. 음서제는 부모의 벼슬을 따라서 그 자식에게 벼슬이 주어지는 제도이며 기득권층의 절대적 지지를 받았다. 그러나 이러한 음서제가 발달할수록 왕의 신하라는 의미보다 부모의 능력을 물려받는다는 의미가 더욱 부각되었다. 그리하여 왕은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 인재와 관리 선발을 직접 함으로서 권력을 집중을 해결하려 했다. 과거제는 신분의 고착을 완화하는데 상당한 기여를 했다.
참고 자료
윤기홍, 「고려시대 전기의 문학관 연구」
박성규, 「고려전기 문학사상 연구」-김부식의 문학사상을 중심으로-
이혜준, 「고려전기 구족문화와 한시」
심호석, 「고려전기 문학담당층과 문학의 성격」
조동일, 『한국문학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