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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락사 가부장제도 동성애 이혼과재혼 종교 혼외관계 낙태유산

*철*
최초 등록일
2009.05.22
최종 저작일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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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안락사 가부장제도 동성애 이혼과재혼 종교 혼외관계 낙태유산
이라는 주제에 대해 적어보았다
사회복지실천론 과제였다.

목차

안락사
가부장제도
동성애
이혼과재혼
종교
혼외관계
낙태유산

본문내용

안락사
인명에 대한 우리 사회의 도덕적 기준과 윤리적 가치관에 비상한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여전히 한국사회에는 낯설고 논의가 성숙되지 않은 주제이다. “안락사(安樂死)” 질병의 말기로 극심한 정신적 육체적 고통에서 해방되고자 하는 간절한 죽음에의 소망이라고 표현되고 있다.
진지하고 사려 깊은 고려를 해보지 않은 독자로서는 일면 당혹스럽기까지 한 주제 가 아닐 수 없다. 그럼에도 필자의 안락사에 대한 도덕적, 윤리적 당위성의 주장에도 불구하고 선뜻 안락사의 그 본질에 대해 동의하기가 쉽지 않다.
나는 안락사에 대한 법적, 도덕적, 윤리적, 철학적 논쟁을 말하고자 하는것이 아니다. 우리사회의 형법(刑法)은 인간에 의한 인간의 죽음을 결정할 권리를 인정하고 있지 않다. 그러나 필자는 다음과 같은 논리를 펼치고 있다.
그 첫째는 “인간의 품위”가 남아 있을 때 죽는 것이 인간다움이라는 것이다. 나로서는 인간의 품위라는 것이 어떠한 것인지 이해 할 수가 없다. 둘째는 “삶의 질”에 관한 논쟁이다. 말기 암 환자가 지독한 고통과 같은 비참한 생의 종료를 원한다면 삶의 질적 가치측면에서 안락사는 요구되어야 한다는 것이며, 셋째는 “선택적 죽음의 외부환경과 이유”에 대한 존중이라는 주장이다. 자연사의 평화로움보다 안락사를 희망하거나 조력하는 것이 오히려 평화로운 죽음 그 이상의 것으로 죽음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남은 여생을 가족, 친구들과 함께 감사를 나누고 작별을 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고 한다.
선택적 죽음에 대한 외부환경이란 것이‘인간으로서 피할 수 없는 다가올 죽음’이라고 하는 사고에 결단코 동의 할 수가 없다. 모든 인간에게 삶과 죽음은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단지 잊고 있을 뿐이며 피할 수 없는 것임에도 이러한 논리는 극단적으로 모든 정신적이거나 육체적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죽음을 방조하고 조장하는 의미라고 이해 할 수 있게까지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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