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세가와 천주공경가 비교연구
- 최초 등록일
- 2009.05.06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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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벽이가사 `경세가`와 천주가사 `천주공경가`를 비교 연구한 리포터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 대상 및 목적
2. 연구 방법
Ⅱ. 본론
1. 18세기 벽이가사의 작가
2. <경세가>의 작가 및 창작 배경
3. 작품 연구
1) <천주공경가>의 성격
2) <경세가>와 <천주공경가> 비교 연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대상 및 목적
天主歌辭는 시조와 함께 조선 후기 시가의 한 맥을 이루는 가사 장르의 한 종이다. 천주가사는 18세기 후반에 처음으로 나타나기 시작하여 조선 사회 전반에 걸쳐 이루어졌던 변화의 한가운데에 탄생한 것으로, 사상적으로 격변기였던 시기에 서학이라고 하는 사상이 천주교라고 하는 종교로 승화되던 당시 상황을 담아낸 시가의 한 형태이다. 천주가사는 가사의 한 범주로 비록 내용에 있어서 기존의 이념과는 이질적인 서학의 이념을 담아 천주교 포교를 목적으로 하여 창작되었다 할지라도, 조선 후기 가사의 일반적인 모습을 담고 있음은 분명하다. 따라서 천주가사를 연구한다는 것은 천주가사라고 하는 개별 작품들에 대한 연구임과 동시에 조선 후기 가사문학의 다양한 전개 양상에 대한 연구도 될 것이다.
천주가사는 천주찬가 김동욱, 서교전래 후의 천주찬가, 인문과학 21, 연세대 인문과학연구소, 1969.
, 천주교 성가 김약슬, 카토릭 초기 성가에 대하여, 문화비평 1, 아한학회, 1970.
, 천주교 가사 심재근, 천주교 가사 연구, 국어국문학연구 8, 원광대, 1982.
등의 명칭으로 불려왔으나, 하성래 이후로 천주가사 하성래, 천주가사연구(상), 한국언어문학8·9합병호, 한국언어문학회, 1970.
라는 명칭이 일반화되고 있다. 천주가사는 18세기에 창작되기 시작하여 20세기 초반까지 창작되거나 가창되었다. 그 동안의 천주가사에 대한 연구들은 대체로 작품의 소개나 교회사적인 종교적 측면에서의 연구, 천주가사 전반에 걸친 연구, 작자와 연대가 확실히 밝혀진 19세기의 작품에 관한 연구들이 주를 이루고 있어, 천주가사 발생 초기의 작품들에 관한 연구나 개별 작품에 관한 문학적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지 못하였다. 그 이유는 18세기 천주가사의 출전인 이승훈의 「蔓川遺稿」에 대한 서지적 고찰이 확실히 이루어지지 않아 천주가사의 작가와 연대에 관한 정설이 형성되지 않았다는 점이고, 둘째는 천주가사가 포교를 목적으로 하여 지어졌기에 문학성이 떨어진다는 점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