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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문학] 하서 김인후의 도학사상과 교육사상

*아*
최초 등록일
2004.11.16
최종 저작일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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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졸업논문으로쓴것입니다

목차

Ⅰ.序論

Ⅱ.生涯와 交遊關係
1.15․6세기 조선의 정치적 葛藤
2.生涯
3.交遊關係

Ⅲ.文學觀
1.文以載道的 文學觀
2.道와 文學的 效用論

Ⅳ.河西의 道學思想
1.性理學的 理論

Ⅴ.河西의 敎育思想
1.敎育目的
2.敎育內容
3.敎育方法

Ⅵ.結論

본문내용

河西 金麟厚는 1510년 중종5년에 출생하여 1560년 명종 15년까지 살았던 사람으로 그 당시는 훈구척신과 신진사림이 첨예하게 대결함으로 정치, 경쟁, 사회, 제도등 다방면에서 변동과 새로운 질서가 성립되는 시기였다. 河西 金麟厚는 1519년 乙卯史禍와 1545년 乙巳史禍때에 현사들과 만남을 계기로 학문적 思想的 감화를 받았으며, 그가 체험한 乙巳史禍는 당시의 현실에 대한 광정의 의지를 갖는 계기가 되었다.史禍와 인종과의 만남, 인종 승하는 그의 삶을 지배한 중요한 사건이었다. 河西는 일찍 의 생활을 청산하고 향리에서 자연에 침장하여 실의를 이겨내고 상실한 자아를 회복하며 학문에 정진하고 道學가로서의 삶을 살았다.河西 金麟厚는 主理論的 입장이다. 즉, 理가 만물생성의 근원적 존재라는 것이다. 理는 만물에 존재하는 것이며, 하늘에 근본을 두고 있어서 하늘이 준 내 몸에도 理란 것이 존재한다고 보았다. 그 이가 밝고 온전하려면 먼저 마음이 공평하여 사의를 없애야 하며, 이로써 천하의 事物이 대립갈등에서 벗어나 자연의 법칙대로 존재케 된다고 생각하였다. 이렇게 하려면 마음을 정하게 하고 견을 주로 삼아야 한다고 보았는데, 이것이 河西의 중경론의 입장이다. 경은 마음의 주재하는 것으로 그 마음을 보존할 뿐 아니라 이도 밝힌다고 생각하였다. 河西는 경은 계근공구하는 데서 비롯되며 인심으로 하여금 인욕의 사인 氣를 극복하여 천리의 공인 예를 회복하고 성으로 보존케 하는 실천적 규범으로 보고 있다. 河西의 주된 공부는 주경에 있었고, 이를 회복하고 밝히는 것이 道學공부의 목표였다.

참고 자료

『河西全集』 河西 선생사업 기념회 1989
『退溪全書』 성균관 대동문하연구회 1978
『河西 金麟厚의 詩文學 硏究』 아세아 문화사
『河西 金麟厚의 道學과 敎育思想 硏究』광주광역시
『河西 金麟厚의 敎育思想에 대해』원광대학교 학위논문 석사
『韓國文學通史』조동일. 지식문화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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