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학사 논문)송재(松齊) 서재필의 민주(民主)국가론과 시민 계몽운동

키나비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4.01.10
최종 저작일
2021.08
1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학사 논문)송재(松齊) 서재필의 민주(民主)국가론과 시민 계몽운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사상적 배경
Ⅲ. 독립신문과 민주(民主)국가를 위한 교육
Ⅳ. 대중계몽과 시민참여
Ⅴ. 결론

본문내용

송재(松齊) 서재필(徐載弼, Philip Jaisohn)은 조선 후기부터 일제 해방기까지 국가의 번영과 자립을 추구한 독립운동가이다. 그는 서구 열강의 침탈 및 일본제국의 팽창으로 인해 조선의 국가적 당위성 및 존립 위기를 받던 시기에 국가에 필요한 것은 기존의 전제군주제가 아닌, 개화를 통한 개혁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갑신정변 이전 시기 서재필은 급진 개화파 김옥균을 필두로 서광범, 박영효 등과 함께 1884년 갑신년에 정변을 일으켜 개혁을 시도하였으나, 결국 민중의 지지를 받지 못한 ‘위로부터의 개혁’은 실패로 돌아가고 말았다.
미국으로 망명한 서재필이 마주한 이민자의 삶은 혹독했지만, 민주주의 및 시민정치가 이루어지고 있는 환경을 마주하고 직접 새로운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서재필은 조선의 계급적 신분 질서에서 완전히 벗어나 새로운 사고방식을 장착해야 했으며 홀로 경제적 자립을 이루어야만 했다. 미국 학교에서 새로 배운 학문은 그에게 미국 시민이 직접 정치에 참여하는 주된 원동력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했다. 결국 갑신정변 당시 개화파 위주로 구성된 엘리트주의적 개혁인 ‘위로부터의 개혁‘의 실패 원인은 민중 지지의 부재에 따른 것, 즉 ’아래로부터의 개혁‘이 수반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고 서재필은 회고했다. 그는 미국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조선에 돌아와 『독립신문』을 발간하고, 독립협회 아래 다양한 토론회를 주관하여 민주주의의 근간이 되는 시민 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계몽운동에 앞장섰다.
본고는 서재필이 제시한 국가론 및 시민 계몽운동은 당대 조선 사회에 깊게 뿌리내린 사회 부조리를 척결하고, 더 나아가 백성에게 평등과 자유사상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대한민국이 자유민주주의 국가로 나아갈 수 있는 하나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고 본다. 따라서 서재필이 제시한 민주(民主)국가론 및 시민 계몽운동을 살펴봄으로써 자립 국가의 속성과 시민참여 정치는 무엇인가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독립신문』
서재필,『故國同胞(고국동포)에게』,(동아일보, 1922)
서재필(노영변 역) 『A Few Recollection of the 1898 Revolution 回顧甲申政變(회고갑신정변)』, (동아일보 1935년)
이황직, 『서재필 평전』, (신서원, 2020)
윤치호(송병기 역) 『국역 윤치호 일기』, (연세대학교 대학출판문화원 2001),
서재필(최기영 역), 『서재필이 꿈꾼 나라』, (푸른역사, 2010)
김소영, 「한말 서재필의 ‘공화주의적’ 개혁 시도와 리더십」, 『한국동양정치사상사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2015).
이경희, 「서재필의 교육개혁사상에 관한 연구」, 『윤리연구』(2003).
이황직, 「근대 한국의 초기 공론장 형성 및 변화에 관한 연구」, 『사회이론』(32)(2007),
이황직, 「서 재필 시민 정치론의 형성과 구조에 관한 연구 – 시민 중심 정치사 정립을 위하여」, 『현상과 인식』44(3)(2020).
이황직, 「서 재필의 라디오 토크 ‘국민의 시간’ 연구 – 시민정치론의 연속성을 중심으로」, 『사회이론』(2020).
임선애, 「『독립신문』의 서술전략」, 『문화와 융합』42(8)(2020).
임채완, 김혜련, 「서재필 개혁사상에 대한 현대적 고찰」, 『한국동북아논총』65(2012).
박윤재, 「개화기 선각자 서재필 개혁사상의 재조명 : 경제 및 경영 분야를 중심으로」, 『한국공공정책연구』6(1999).
박태옥, 「개화기 유학의 실천적 변용과 근대 지향 - 서유견문에 나타난 유길준의 개화사상을 중심으로」, 『한국학연구』(69)(2019).
조맹기, 「서재필의 과학사상」, 『한국언론학괴 학술대회 발표논문집』(2004).
조홍찬, 「서재필의 국가 정체성(正體性) 연구」,『한국동양정치사상사연구』, 4(2), (2005).
주진오, 「[인물바로보기 3] 서재필, 민족을 떠난 근대주의자」, 『내일을 여는 역사』,(2003), (13).
정진석, 「서재필과 독립신문에 관한 논쟁점들」, 『언론과 사회』(1994).
홍원표, 「독립협회의 국가건설사상」, 『국제정치논총』(2003), 43(4).
키나비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학사 논문)송재(松齊) 서재필의 민주(民主)국가론과 시민 계몽운동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