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의 감각적 소통과 존재의미 연구 - 메를로-퐁티의 현상학 및 존재론을 바탕으로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무용기록학회
ㆍ수록지정보 : 한국무용기록학회지 / 30권
ㆍ저자명 : 이희나
ㆍ저자명 : 이희나
목차
국문요약Ⅰ. 서 론
1. 메를로-퐁티 현상학과 춤의 접점
2.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의의
Ⅱ. 세계에로의-존재로서의 몸
1. 춤 현상과 지각하는 몸
2. 몸, 세계에로의 존재
Ⅲ. 춤의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1. 살 존재론과 감각의 통일
2. 춤에서의 감각의 소통
3. 들뢰즈의 감각론을 통한 춤 존재론의 논의 가능성
Ⅳ. 결론 및 향후과제
참고문헌
Abstract
한국어 초록
본 논문의 목적은 우리가 춤을 추고 감상하는 방식을 메를로-퐁티의 현상학을 기반으로 살펴 보고, 그의 몸 지각론을 바탕으로 춤 현상에서의 몸의 의미를 알아보는 것이다. 또한 우리가 춤 을 추고 춤을 보는 이유와 그럼으로써 춤이 존재하는 의미를 메를로-퐁티의 존재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다. 이는 향후 연구에서 들뢰즈의 감각론으로 이어지는 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메를로-퐁티는 전기 연구에서 몸-주체를 내세우며 몸 지각과 우리 몸이 실제로 몸을 담고 경 험하고 있는 생활세계의 근원성을 주장하였다. 춤 공연 현장에서의 지각하는 몸은 메를로-퐁티 가 말하는 몸의 능동성, 행동하며 세계로 열려나가는 몸, 주객의 교환 관계 등을 집약적으로 경험한다. 이를 통해 메를로-퐁티는 후기의 연구에서 지각, 나아가 감각의 통일을 이야기한다. 감각 사 이의 교차를 이야기하는 이중 감각의 예에서, 봄과 만짐, 즉 감각 사이의 소통, 그리고 감각들 간의 공명 관계로써 그것들을 모두 아우르는‘하나의 감각’,‘살’, 들뢰즈의 용어로‘리듬’을 설 명한다. 몸의‘살아있음’, 그 생명력을 그 자체로 가시화하는 예술은 바로 춤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춤의 존재론을 현상학적으로 규명해보고자 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영어 초록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explain the body perception in dance and the way we perceive a dance based on Merleau-Pontyʼs phenomenology. Also I am trying to investigate the ontology of dance according to Merleau-Pontyʼs ontology of the flesh and Deleuzeʼs idea of“sensation”. In Phénoménologie de la perception『Phenomenology of perception』, Merleau-Ponty asserts the primacy of“the body-subject”, criticising the Cartesian“thinking subject”. He also suggests the primacy of Lebenswelt(Life-world) which we actually inhabit and experience with our whole bodies. This body is called as lʼêtre-au-monde(being-in-the-world) which behaves actively and communicates with others in the world. In Le visible et lʼinvisible『The visible and the invisible』, Merleau-Ponty develops his idea of body perception to the ontology of the flesh. The flesh is“element” of Being, which is the principle of perception, sensation and the resonance of it. Also, the flesh had the visible and the invisible aspects together. This notion of“flesh” is regarded as“rhythm” in Deleuzeʼs term. In a dance performance, we can experience and embody the activeness of body perception and the body having subjective-objective moment simultaneously. Dance reveals itself from dancing-perceiving bodies. At this moment, the“liveness” and“vitality” of bodies are revealed through dancing. I proposes that the liveness is not only the intertwining sensations but also the invisible aspect of the visible dance, above all.참고 자료
없음"한국무용기록학회지"의 다른 논문
- <3인 정읍설장고춤> 작품분석을 통한 전통춤의 재창조 방안모색23페이지
- 발레정신 지도에 있어서 간접교수방법의 유형과 역할25페이지
- Analysis of the Dance Work <Condition of Balance>..18페이지
- 무용작품의 대중성 증진을 위한 안무자들의 인식과 발전 방향26페이지
- 발레 수강생을 위한 발레용어 표기분석에 관한 제언19페이지
- 한국 전통춤의“마루”란 무엇인가17페이지
- 조선 초기 당악정재의 도입부· 종결부의 춤사위 기록양상18페이지
- 예술고등학교와 일반고등학교 출신 무용전공자의 인지적 유연성 및 소진감 차이16페이지
- 롤프 드 마레의 현대무용에 대한 관점과 국제무용아카이브(1931-1952) 전시 기획의 연관성23페이지
- 전문무용수의 고용형태에 따른 오디션 불안과 무용은퇴준비의 관계18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