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自學用 한문교육SW 개선 방안 연구

(주)코리아스칼라
최초 등록일
2023.04.05
최종 저작일
2017.11
27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6,6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수록지정보 : 漢字漢文敎育 / 43권
저자명 : 許喆

목차

Ⅰ. 서 론
Ⅱ. 언어교육과 교육용 SW의 발달
1. 교육과 언어교육의 관계
2.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발달
3.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선택 조건
Ⅲ. 제2언어 교수·학습 목표의 변화와 개발 방향
1. 제2언어 교육용SW에서 교수와 학습 목표 설정의 중요성
2. 개발 방향에 대한 제언
Ⅳ. 학습용 SW기획·설계의 주안과 방안
1. 기획·설계의 주안점
2. 개선 방안
Ⅴ. 결 론
▮參考文獻 Reference

한국어 초록

최근 제4차 산업혁명이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인류 생활 전반에 커다란 변화가 예상된다. 제2외국어 습득과 관련하여서도 이런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다. 머지않은 미래에 인공지능과 이를 활용한 기계가 번역과 통역을 수행할 것이라는 예상은 이미 현실이 되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언어 교육의 일종인 한문교육을 논하는 것은 미래지향적인 것처럼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기계가 인간과 같이 완벽한 통역과 번역을 하는 것은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설 사 개발된다 할지라도 자신의 뇌를 이용하는 것 같은 편리함을 느끼지 못하며, 통계 수치에 의한 선택이 항상 옳은 답을 내놓지 않는다는 것, 그리고 인공지능의 개발과 발전도 결국 인간에 의해 주도된다는 점 등을 생각해 본다면 여전히 인간을 대상으로 한 학습의 효율성 증대 방법을 찾는 것은 여전히 유의미하다. 본고는 현재라는 시간적 관점을 포함하여 교육과정 설계에서 중요한 대상과 목적, 내용과 과정설 계 등 다양한 방면에서 다양한 유형의 SW를 고찰하고, 각 유형에 따라 유의미한 결과를 취득하기 위해 어떻게 기획되고 발전되어야 하는지 논하였다. 특히 물리적 공간과 시간을 넘어서는 자학용 SW를 중점으로 삼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국내를 넘어 해외 학습자들을 위한 SW개발과 언어교 육으로서의 한문 원전 독해 뿐 아니라, 한문을 독해 학습의 대상에서 넘어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인문학 교육의 자원으로 개발할 것을 제안하였다.

영어 초록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has recently focused as a new topic. Significant changes are expected throughout human life. These changes have already begun in connection with the acquisition of foreign languages. It is already a reality that the AI(artificial intelligence) and the machine using it will perform translation and interpretation in the near future. In this context, discussing the Sino-Classical language education, which is a type of language education aimed at humans. But it takes more time for the machine to perform perfect interpretation and translation like a human being, and even if it develops; it does not feel as convenient to use its own brain; and that choice by statistical numbers does not always give the right answer; develop AI and machine also controled by human beings, find ways to increase the efficiency of learning for humans is still meaningful. This paper examines the various types of learning software in various ways such as important object, purpose, content and process design in curriculum design including current time perspective. And how to be planned and developed to outcomes in order to achieve meaningful results in anytime and anywhere. Finally, suggested that have to learning software have to develop for any foreign learners; This software not only used for learning langage or interpretation to mother tongue, have to develop and build a liberal arts education by various thinking and view.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코리아스칼라는 정직과 신뢰를 기반으로 학술단체 발전에 도움을 드리고자 하는 기업입니다. 본 사는 본 사가 자체 개발한 솔루션을 통하여 보다 효율적인 업무 관리 뿐만 아니라, 학술지의 데이터베이스화, ARCHIVE를 돕습니다. 본 사의 One Stop Service를 통해 국제적인 학술단체로 함께 도약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코리아스칼라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自學用 한문교육SW 개선 방안 연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