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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영화에 나타난 시간성의 표현 방식 : <500일의 썸머>와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을 중심으로

(주)코리아스칼라
최초 등록일
2023.04.05
최종 저작일
2016.03
20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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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발행기관 : 청운대학교 방송예술연구소 수록지정보 : 미디어와 공연예술연구 / 11권 / 1호
저자명 : 최현주

한국어 초록

이 연구는 최근 등장한 영화들 가운데 시간적 구조를 영화 형식에 가장 흥미롭게 표현한 <500일의 썸머>와<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이들의 시간 구조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구성이 어떻게 시각화되었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표현의 형식’으로서 이야기의 구성이 스토리를 전달하는 도구일 뿐만 아니라 시각적인 ‘표현의 도구’로써 어떻게 사용되어졌으며, 그러한 이야기의 표현 형식이 스토리텔링에서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 것인지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500일의 썸머>에서 애니메이션으로 구성된 인터타이틀을 통해 시간의 흐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각 날짜별로 남자주인공의 심리상태나 연애상황을 인터타이틀의 영상에 표현함으로써 기억이 갖는 임의적인 시간의 배치로 인한 이야기 구성의 비논리성을 보완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은 다양한 시기의 이야기를 액자식으로 구성하고 있는데, 각 시기의 이야기가 진행될 때 그 당시 사용했던 화면 비율을 사용함으로써 한 편의 영화 내에서 화면의 크기가 각기 달라진다. 즉, 액자식 구성으로 이야기가 진행됨에 따라 1980년대(1.85:1), 1960년대(2.35:1), 1930년대(1.37:1)의 각 시기별로 그 당시 사용했던 화면 비율을 사용함으로써 각 시대의 분위기와 예술적인 감각 등을 재현하였을 뿐만 아니라, 시간의 배열을 독창적으로 시각화하였다. 이들 두 영화에서 시간의 배열을 시각화한 이러한 표현 방식은 현대 영화들에서 보여지는 상투적인 시간의 왜곡 구조에 창의적으로 접근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들 영화의 경우 비연대기적 서사방식 그 자체가 새롭다고 할 수는 없지만, 이러한 서사방식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방식의 독창성이 관객에게 신선함과 퍼즐을 풀어내는 것과 같은 쾌감을 준다. 이러한 시간성 표현들은 단지 영화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전달하는 형식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표현을 통해서 스토리텔링에서 또 다른 의미를 생산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영어 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xpression of time flow in modern cinema, and to discuss its aesthetic implications. In this study, I have analysed two recent films, which are discriminated from other films in terms of taking twisted time flow and visualizing it - <500 Days of Summer>(2010) and <Grand Budapest Hotel>(2014). As a result, it is found that the twisted time flow of the films put us to confuse the time arrangement. The films, however, visualize the information of time flow with 'inter-title' animation in <500 Days of Summer>, and with the change of aspect ratio in <Grand Budapest Hotel>. The visualization of time flow, thus, compensates for non-logicality of the storyline.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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