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지진에 대한 과학 탐구 기반의 STEAM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주)코리아스칼라
최초 등록일
2023.04.05
최종 저작일
2016.12
13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4,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지구과학회 수록지정보 : 한국지구과학회지 / 37권 / 7호
저자명 : 이현동, 배태윤, 이효녕

목차

1. 서 론
2. 연구 방법 및 절차
2.1.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2.2.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3. 연구 결과
3.1.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결과
3.2.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
4.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한국어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과학 탐구 기반의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중학생의 과학 자기 효능감, 진로 인식, STEM에 대한 태도 변화를 검증하는데 있다. 과학 탐구 기반의 STEAM 교육 프로그램은 ‘지진’을 주제로 ADBA 모형에 적용하여 총 6차시 분량으로 개발하였다. 중학생을 대상으로 예비적용을 거쳐 수정·보완하여 최 종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은 광역시 소재의 H 중학교 3학년 학생 105명을 대상으로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자료 분석은 단일집단 사전·사후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여 수업 전·후의 과학 자기효능감, 진로 인식, 과학·기술·공학·수학 에 대한 태도의 변화에 대하여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결론적으로, ‘지진’을 주제로 한 과학 탐구 기반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과학 자기효능감과 과학 관련 진로 인식의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그리고 과학, 기술, 공학, 수학 에 대한 태도의 인식, 능력, 가치, 흥미의 지속 영역에서 고르게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났다. 개발된 과학 탐구 기반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은 학교 현장에서 충분하게 적용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과학적 탐구 능력의 향상과 창의·융합 적 사고를 지닌 인재를 기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영어 초록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develop a scientific inquiry-based STEAM education program and to investigate its effect on changing middle school students’ self-efficacy in science, job awareness, and attitudes toward STEM. A scientific inquiry-based STEAM program was developed with the theme of ‘earthquakes’, using the ADBA model, which was taking up the total of six class periods. The final program, which had been revised and completed after being pre-tested with middle school students, was implemented to 105 third-graders of middle school in a metropolitan city. One sample pre-post paired t-test before and after applying the program to the same group was conducted, and its effectiveness was analyzed in terms of self-efficacy in science, job awareness, attitudes toward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Results showed that the STEAM program on the theme of ‘earthquakes’ demonstrated its effect on improving the students’ of self-efficacy in science subject and their awareness of science-related jobs. Furthermore, this program indicated a statistical significance in improving middle school students’ attitudes, awareness, and abilities, values, and continuing interest towards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Therefore, we suggest that this scientific inquiry based STEAM program be used to help students to improve their scientific investigation skills as well as their creative and integrated thinking abilities in schools.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코리아스칼라는 정직과 신뢰를 기반으로 학술단체 발전에 도움을 드리고자 하는 기업입니다. 본 사는 본 사가 자체 개발한 솔루션을 통하여 보다 효율적인 업무 관리 뿐만 아니라, 학술지의 데이터베이스화, ARCHIVE를 돕습니다. 본 사의 One Stop Service를 통해 국제적인 학술단체로 함께 도약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코리아스칼라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지진에 대한 과학 탐구 기반의 STEAM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