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의 주관적 관점이 게임 및 과제수행(test)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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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23.04.05
- 최종 저작일
- 20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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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ㆍ수록지정보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 18권
ㆍ저자명 : 이현우, 정재범, 지성우, 남춘기, 최문기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1-1. 놀이의 특징 1-2. 기능성 게임과 그 효과 1-3. 본 연구의 목적 II. 방법 및 절차 2-1. 참가자 2-2. 재료 2-3. 절차 III. 결과 IV. 논의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컴퓨터와 비디오 게임은 현대 사회에서 주요한 놀이 문화 중에 하나이다. 이러한 놀이 문화의 특성을 가지고 있고 교육적인 내용을 포함한 기능성 게임은 향후 게임과 교육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해나갈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능성 게임을 사용하여 주관적인 관점이 기능성 게임의 수행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기능성 게임을 게임이라고 여길 경우 높은 난이도의 과제 수행에서 검사라고 판단한 집단보다 낮은 오류율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주관적 관점이 과제 수행에서 보다 더 나은 수행을 야기하거나 과제 수행 전략의 변화를 가져온 결과로 인한 것이라 생각된다.
영어 초록
Currently, computer and video games are the main playing culture. A serious game not only has a fun factor but also an educational factor. Therefore, the serious game will have a very important role in game and educational fields. This study was investigated to see effects of a subjective viewpoint in serious game. The results showed that performance of a game group was superior to performance of test group in hit rate, and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game group and test group. Such results suggest that subjective viewpoint changes task performance strategies even in an identified task.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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