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AI 객체의 감성적 행동 모델링
(주)코리아스칼라
- 최초 등록일
- 2023.04.05
- 최종 저작일
- 2008.12
- 7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4,000원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ㆍ수록지정보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 15권
ㆍ저자명 : 권일경, 이상용
목차
요 약 Ⅰ. 서 론 Ⅱ. 관련 연구 1.1 감성적 상황 인식 1.2 AHP 와 욕구 모델 Ⅲ. 욕구 모델링 3.1 계층적 욕구 표현 3.2 쌍대비교행렬 구성 및 상대적 가중치 추정 3.3 상대적 가중치 종합화 Ⅳ. 상호작용과 감정 표현 4.1 행동 모델 4.2 욕구에 따른 대안 및 행동 결정 Ⅴ. 결 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자연스러운 인간-게임 AI 객체간의 상호작용은 게임월드라는 특정한 공간에서 사람과 객체간의 감성적인 상호작용을 포함한다. 감성적 상호작용의 경우, AI 객체가 인간의 감성을 감지하는 기술과 인간의 감성을 이해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감성적 상황 정보를 통하여 게임월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객체의 감성을 변화시킬 수 있는 상황을 인식한다. 또한 감성적 상황 인식을 통해 얻어진 상황정보와 객체의 욕구를 AHP를 이용하여 표현하고 이를 통해 게임 AI 객체의 감성적 행동을 모델링한다.
참고 자료
없음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의 다른 논문
더보기 (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