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불교문화예술연구소
ㆍ수록지정보 : 불교문예연구 / 20권
ㆍ저자명 : 이연경
ㆍ저자명 : 이연경
목차
국문초록Ⅰ. 들어가는 말
Ⅱ. 승가의 염불교육기관
1. 조계종 강원의 염불 교육
2. 조계종의 특수 염불교육기관
3. 태고종의 옥천범음대학
Ⅲ. 염불교육의 내용과 특징
1. 호흡의 중요성
2. 발성의 중요성
Ⅳ. 맺는말
참고문헌
Abstract
한국어 초록
한국 사회에서 출가한 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 목탁을 들고 소리 내어 염불 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출가한 스님들에게 있어 염불은 자의든 타의든 당연 히 거쳐야 하는 수행의 과정으로 받아들여져 누구나 배우고 익히는 추세다. 현재의 염불 교육은 스승의 소리를 듣고 따라하기를 반복하며 익히는 것에 중심을 두고 성별을 떠나 같은 음높이에 같은 음색을 내도록 유도하는 게 핵심이다. 하지만 스승의 소리를 무작정 따라하기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스승의 소리와 음높이가 차이 나거나 성별이 다를 경우, 이를 극복하는 과정 이 쉽지 않다. 어느덧 염불을 배우고자 했던 초심은 사라지고 중도에 포기하 려는 마음이 일어나기 마련이다. 100명이 입문해 1~2명이 성취한다는 염불 은 그 자체가 어렵게만 느껴진다. 그러나 염불을 배우고자 했던 신심 어린 입문자는 불교 염불을 전승하는 소중한 인재가 분명하다. 그들이 중도에 포 기하는 건 본인의 의지에 따른 게 맞지만, 전승 과정의 교육체계에도 보완할 점이 분명히 있다고 여긴다. 스스로 만족할만한 성과를 이루지 못해 포기하 는 경우가 대다수임을 고려할 때 초심을 유지하며 더 쉽게 염불을 익힐 수 있도록 하는 방편을 제시할 시점에 이르렀다. 이에 본 연구에선 염불에 입문 한 자에게 있어 꼭 기억해야 할 호흡과 발성을 30여 년 경험치를 담아 전하고 자 한다.영어 초록
Anyone who has entered the Buddhist priesthood in Korea has experienced chanting Buddhist prayers out loud with a Moktak in his or her hand. Buddhist priests accept the act of chanting Buddhist prayers as a natural part of their asceticism whether it is their own will or against their will. The current education on chanting Buddhist prayers focuses on listening to the sounds of a master and following them repeatedly. The essential part of this is to keep the same pitch and tone regardless of gender. Buddhist priests, however, face a lot of difficulties when trying to follow the sounds of a master blindly. When they have different sounds and pitches from the master or even a different gender from the master, it is far from easy to overcome the differences in chanting Buddhist prayers. It is only a matter of time before they no longer have the initial zeal to learn to chant Buddhist prayers and start to think about dropping out. It is said that only one or two out of 100 fulfill the achievement of chanting Buddhist prayers correctly, which makes chanting Buddhist prayers itself feel extremely difficult. It is, however, clear that the heartful pupils of the practice are valuable talents to inherit it in Buddhism. There is no denying that they decide to give up in the middle of their own will, but the education system and its transmission process certainly have room for improvement given that the majority have given up because they fail to have satisfying achievements. It is time to provide measures to help them keep their initial zeal and learn to chant Buddhist prayers more easily. Thus, this study set out to provide breathing and vocalization tips, based on 30 years of experiences, which should be kept in mind among those who start learning to chant Buddhist prayers.참고 자료
없음태그
"불교문예연구"의 다른 논문
- 고려시대 만두 문화의 두 흐름 -불교사찰의 채식만두 & 왕실, 민간의 육식만두-46페이지
- 論天臺宗思想及其對現代社會的影響研究22페이지
- 在南宗禪特徵性思想中培養的中國傳統思想考察20페이지
- 한국 불교문헌에 보이는 만두(饅頭)와 국수(洗麵)에 대한 의식(意識)변화 연구29페이지
- 초의의 禪茶觀으로 본 『東茶頌』 이해31페이지
- 『능엄경』의 초발심 이결정의와 육근수행에 대한 고찰21페이지
- 三諦는 二諦와 相違하는가?26페이지
- 오대산 상원사 불복장 저고리에 관한 고찰27페이지
- 상원사 목조문수보살좌상의 제작자와 도상적 연원45페이지
- 오대산 상원사 영산전 존상 연구 –소조상을 중심으로-27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