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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 산업에서의 뉴미디어 콘텐츠 마케팅 이용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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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3.03.04
최종 저작일
20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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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 방법 및 범위

Ⅱ. 이론적 배경 및 뉴미디어 콘텐츠 활용 마케팅 현황
1. 뉴미디어 콘텐츠 정의
2. 콘텐츠 마케팅 정의
3. ‘뉴미디어 콘텐츠 마케팅’ 채널의 종류

Ⅲ. 사례연구
1. 네이버 웹툰
2. 카카오페이지
3. 카카오웹툰
4. 평가 및 분석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연구목적
‘콘텐츠’는 우리 일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우리는 하루에도 몇 번씩 페이스북 메세지같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지인과 연락을 주고받고, 출퇴근 시간에 유튜브 클립이나 틱톡과 같은 숏폼(Short Form)콘텐츠를 둘러보며, 일상의 특별한 순간들을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통해 공유한다. 더욱이 이제는 취미로 ‘영화나 드라마 감상’ 이라는 말 대신 거대 스트리밍 플랫폼의 이름을 빌려 ‘넷플릭스 보기’라고 말하는 경우를 많이 접하게 된다.
이렇듯 콘텐츠 플랫폼들이 우리 일상에 깊숙이 자리잡은 데에는 코로나 19의 영향이 크다. 판데믹(pandemic)으로 모든 산업들의 비대면화가 급격하게 진행됨에 따라 온라인 플랫폼을 무대로 하는 콘텐츠 산업이 비약적으로 발전했기 때문이다. 코로나가 창궐한 해인 2020년도의 국내 콘텐츠산업의 매출액은 전년대비 약 6.7% 증가한 110.9억불을 달성했다(한국콘텐츠진흥원, 2020.12.17).
콘텐츠 시장의 비약적인 성장, 그와 더불어 소셜 미디어가 사람들의 기본 소통창구로 자리잡음에 따라 기업 역시 ‘콘텐츠 마케팅’, 즉 ‘콘텐츠’를 주요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콘텐츠 마케팅 전문 대행사인 콘텐타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코로나 19의 여파로 기존 마케팅 전략대신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콘텐츠 마케팅을 활용한다고 답한 기업이 B2C에서 70%, B2B 에서 55%을 기록했다. 또한, 2020년 3분기에 1만 1,189명의 기업 마케팅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훗스위트(Hootsuite)의 2020년 기업의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보고서에 따르면 60% 이상의 기업이 콘텐츠 마케팅의 핵심 활동 채널인 ‘소셜 미디어’와 관련된 예산을 증액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렇듯 기업에게 있어 콘텐츠는 더 이상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서 만들어지는 부산물이 아니라, 주요 마케팅 수단으로서 자리잡았다. 특히, 콘텐츠를 주력 서비스로 삼고 있으며 SNS의 주 이용 층인 MZ세대가 핵심 이용자 층인 웹툰 산업

참고 자료

한국콘텐츠진흥원(2011.07), 뉴미디어 콘텐츠와 서비스의 분석과 전망 : 방송을 중심으로
정종일,현대원(2014), 뉴미디어 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전략, 한국인터넷진흥원, 61-74
남승윤,박보람(2017), 유튜브를 활용한 콘텐츠 마케팅 전략 연구-국내 로드숍 화장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디자인융복합연구
이윤희(2014), 국내 SNS의 이용 현황과 주요 이슈 분석, 한국인터넷진흥원
Michael Gerard(2013), Native Advertising vs. Content Marketing, Business 2 Community(B2C)
DMC미디어(2016), 콘텐츠 마케팅 활용에 대한 이해, DMC Report, 2016. p. 5
문동열(2017) “‘콘텐츠 마케팅’ 열차에 올라타라” 이코노미 인사이트, 2017.12.01
박정이, 임지은, 황장선 (2018, 중앙대학교) 유튜브 브랜드 채널 콘텐츠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한국광고홍보학회, 95 - 151(57 pages)
정창준(2020), SNS 광고의 속성인식과 구전의도 비교연구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트위터를 중심으로 6:2, 419-428
이승영(2017), 다채널 미디어 환경에서 브랜디드 콘텐츠 마케팅의 유형에 관한 연구, 2017.3, 445-456 (12 pages)
네이버웹툰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K4WxhNsloFrA8iUaO92r5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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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웹툰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Z18NRAYFTXMnmsgAFnSHrQ
김동우(2021), “뉴미디어와 융합문화” 중부매일, 2021.03.29
http://www.jb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333029
김진양(2021), “'20년 역사' 다음웹툰, 카카오웹툰 전환 초읽기” – 토마토뉴스, 2021-07-06
https://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1057193
Z세대가 구독한 브랜드 계정 12곳 분석 노트 – 대학내일 연구소
이동인(2021), “전세계가 열광하는 K웹툰의 질주…'망가' 종주국 日 넘어 美까지 공략 [Digital+]” -매일경제, 2021.05.24
https://www.mk.co.kr/news/it/view/2021/05/468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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