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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음악의 예술성에 대한 고찰

tonyst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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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06.24
최종 저작일
20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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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공지능 음악의 분류와 작품분석을 통하여 그 예술성에 대해 고찰하는 주제로 작성한 논문입니다. 음악학개론 과제로 제출한 자료로 A+ 받았습니다.

목차

1. 서론 - 연구배경 및 목적

2. 인공지능의 개념과 역사

3. 인공지능 음악 창작물의 현황 및 특징

4. 이아무스 (Iamus, 2010)
4-1. 개발 배경 및 작곡 원리
4-2. 음반 <이아무스, 2012>
4-3. 작품분석 <Colossus>, <Hello! World>

5. 논쟁: 기계적 예술성-인공지능 음악에 예술성이 있는가? ·

6.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은 인간의 핚습능력과 추론능력, 지각능력이 필요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컴퓨터 시스템을 구현하는 컴퓨터과학의 세부분야 중 하나이다. 인공지능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중 하나로 법률, 교육, 의료, 금융, IT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활용되고 있으며 현재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2016년에는 구글의 딥 마인드(Google DeepMind)에서 개발한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 알파고(AlpaGo)가 바둑기사 이세돌 9단과 대국을 펼치면서 사람들이 인공지능에 큰 관심을 갖는 계기로 떠올랐다.
로봇이 인간의 지능과 감정 또한 따라잡을 수 있다는 믿음 아래 시작된 인공지능 연구는 창의성과 감성이 요구되는 예술 분야에도 등장하며 새로운 예술 장르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경우 작곡, 연주 등 전 영역에서 음악적 창의성에 도전하고 있으며 그중 작곡 분야에서 관찰되는 영역확장과 그 성취는 가히 획기적이다. 하지만 현재 국내에서 인공지능에 관한 연구는 IT 분야나 산업 기술개발에 편중되어 있으며, 인공지능 기술과 예술을 결합시킨 창작 분야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비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인공지능 작곡의 역사와 그 창작물을 분류하고 어떠한 원리로 작동하는지 연구하고자 하며, 그 중 현대음악 인공지능 작곡가인 에밀리 하웰(Emily Howell)과 이아무스(Iamus)의 곡을 중점으로 그 특징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는 창작예술에서 새로운 방향을 마련하는 자료로 활용되고 미래 인공지능 예술분야의 발전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인공지능이 작곡 분야에서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하여 음악가들과 대중들의 논의도 분분하다. 컴퓨터와 로봇기술의 발달로 대부분의 직업이 기계로 대체될 것이라는 우려에 반해서 창의성과 예술은 아직 인간 고유만의 영역이라고 여겨지고 있지만, 최근 인공지능이 구현하고 있는 기술 수준은 창의성을 인간만의 영역이라고 주장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을 던지게 한다.

참고 자료

김나희, 『예술이라는 은하에서』, (2017, 고유서가)
다다 사토시, 『처음 배우는 인공지능』, (서울: 한빛미디어, 2017)
Stuart Russell, Peter Norvig. 『인공지능 1(현대적 접근방식)』, 류광 옮김, (경기도: 제이펍, 2016)
David Cope, Tinman Too: A Life Explored (Bloomington: Inddiana University Press, 2008).
Douglas Hofstadter, ‘A few standard questions and answers,‘(MIT Press, 2001),
김진하. “인공지능 작곡 프로그램의 발전 방향의 연구” 상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21.
김훈석. “음악과 인공지능의 상호관계 연구 -공존과 지배의 관점에서 본 인공지능-“ 『문화산업연구』 18/1 (2018.03), 125~134.
박영주, 이수진. “클래식 음악과 작곡 A.I. -정형화된 패턴을 넘어” 『기호학 연구』 61 (2019.12), 69~94.
심지영. “인공지능 음악은 창의적인가?”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21.
이성훈. “인공지능 기반 작곡 프로그램의 현황 및 제언”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4/4 (2018), 261~266.
장재호. “인공지능의 음악성” 『한국예술연구』 15 (2017), 29~44.
최효승, 손영미. “인공지능과 예술창작 활동의 융복합 사례분석 및 특성 연구” 『한국과학예술포럼』 28 (2017), 289~299.
태혜신, 김선영. “인공지능과 예술의 융합 양상에 관한 탐색적 고찰” 『한국무용과학회지』, 36/2 (2019), 27~42.
Iamus (computer). Colossus, (Wikipidia, 2012).
Iamus (computer). Hello World, (Wikipidia, 2012).
오신혜, ‘AI가 작곡한 교향곡, 경기필이 국내 첫 연주’, https://www.mk.co.kr/news/culture/view/2016/08/577127/. 2022, 06, 08 접속.
http://ipi.geb.uma.es/, 2022, 06, 08 접속.
https://en.wikipedia.org/wiki/Transhumanism. 2022, 06, 05 접속.
https://en.wikipedia.org/wiki/Iamus_(computer), 2022. 06. 08 접속
<그림 1> Donya Quick's Website, "Kulitta", https://www.donyaquick.com/kulitta/. 2022, 06, 05 접속.
<그림 2> https://www.aiva.ai/. 2022, 06, 08 접속.
<그림 3> https://soundcloud.com/ai-emily_howell. 2022, 06, 08 접속.
<그림 4,5> https://en.wikipedia.org/wiki/Iamus_(computer) 2022, 06. 08 접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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