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바르바의 연극인류학(Theatre Anthropology)
1) 연극인류학의 발생 : 전이 연극의 창조자들
2) 동양전통연극 연구의 필요성
3. 배우의 에너지(performer’s energy)
1) 배우의 초-일상적 기술(performer’s extra-daily technique)
2) 동양전통연극의 에너지 발전
4. 바르바의 몸 트레이닝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바르바의 연극인류학은 스타니슬라브스키와 달리, 배우가 대본의 등장인물을 어떻게 잘 표현할 것인가에 대해 초점을 두지 않았다. 바르바는 배우를 생명을 지닌 인간 존재로 바라보면서, 몸의 인지와 훈련법에 관심을 두어 연극의 주체자로 정리했다. 엄옥란, 「우리는 과연 배우인가 - E. 바르바 연기론에 대한 개인적 반추」, 『공연과리뷰』 1997-01 14, 현대미학사, 1997, 140쪽.
서론에서 제시했듯, 무대 위에서 배우(performer) 연극인류학에서 배우와 무용수는 ‘공연자’라는 개념으로 통일된다. 따라서 본고의 ‘배우’는 ‘무용수’의 의미도 포함한다.
의 몸은 일상과는 다른 원칙으로 만들어진다. 바르바는 이런 배우의 초-일상적인 몸의 사용을 ‘기술(technique)’이라고 칭했다. 일상의 원리는 최소의 힘으로 최대의 효율을 내지만, 초-일상적 기술의 원리는 최소의 결과를 위해 최대의 힘을 사용한다. 공연에서의 배우는 척추, 눈, 몸의 균형 등을 초-일상적으로 사용하면서, 육체적인 긴장(tension)을 발생시키고, 바르바는 이 긴장을 ‘에너지(energy)’라고 말했다. 이런 ‘에너지’는 배우가 관객에게 의미전달을 위한 무대적 행동 이전에 ‘배우의 현존(presence)’을 강하게 투사한다. 바르바는 이 단계를 ‘전-표현적인(pre-expressive) 단계’라고 정리한다. ‘전-표현적인 단계’는 배우가 어떤 것을 표현하기 위한 근본적인 토대이며, 배우의 몸이 공연 이전에 갖추어야 할 밑바탕이 된다. 바르바는 자신의 연극인류학을 ‘전-표현적인 무대행동에 대한 학문’ 유제니오 바르바, 앞의 책, 24쪽.
이라고도 말했다. 전-표현적인 무대 행동의 ‘전-표현성(pre-expressivity)’은 배우가 수년 동안의 경험과 훈련에서 획득된 초-일상적인 기술들에서 발현되며, 배우의 현존이자 에너지를 모두 포괄한다. 유제니오 바르바, 앞의 책, 24~25쪽.
참고 자료
김학현, 『歌舞伎 : 奔放하고 華麗한 庶民의 演戱』, 열화당, 2004.
유제니오 바르바, 『연극인류학-종이로 만든 배』, 안치운·이준재 옮김, 문학과 지성사, 2001.
엘리슨 호지, 『배우훈련』, 김민채 옮김, 도서출판 동인, 2017.
이미원, 『연극과 인류학』, 월인, 2005.
이상경, 『노·가부키의 미학』, 태학사, 2004.
Eugenio Barba. Nicola Savarese, A Dictionary of Theatre Anthropology : The Secet Art of The Performer, Ricard Fowler(Trans.), USA: Routledge, 1991.
강춘애, 「에도 가부키 아라고토(荒事)연기의 가타(型)와 서민의 환상」, 『동아시고대학』 52, 동아시아고대학회, 2018.
엄옥란, 「우리는 과연 배우인가 -E. 바르바 연기론에 대한 개인적 반추」, 『공연과리뷰』 14, 현대미학사, 1997.
유정숙, 「배우의 무대 위 존재감(presence)에 관한 연구-제아미(世阿彌)와 바르바(Eugenio Barba)의 몸의 운용 원리를 중심으로」, 『한국예술연구』 1,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2010.
이동일, 「고독과 저항의 연극 - 에우제니오 바르바의 연기론 연구」, 『연극교육연구』 1, 한국연극교육학회,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