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고전소설 심청전의 문화콘텐츠적 활용 가치 연구, 애니메이션 왕후 심청 중심으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사 검토
3. 연구 방법
Ⅱ. <심청전>과 <왕후 심청>의 문화콘텐츠적 활용 가치
1. <심청전>의 문화콘텐츠적 활용가치
2. <왕후 심청>의 문화콘텐츠적 가치
Ⅲ. <왕후심청>으로 본 <심청전>의 재생산 의의
1. 원작 <심청전>의 분석
2. <왕후 심청>과 <심청전> 비교분석
Ⅳ.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고는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 문화산업의 발달을 맞이하여 여러 매체에서 행해지고 있는 고전소설의 문화콘텐츠적 활용 방안에 대해 연구하고, 보다 나은 콘텐츠로 재생산하기 위한 방법을 찾을 것이다. <심청전>의 변용 사례인 애니메이션 <왕후 심청>을 중심으로 고전소설의 문화콘텐츠적 가치에 대해 종합적으로 고찰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한다.
90년대 이후부터 한국은 첨단 IT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였다. IT기술은 대한민국의 경제 성장에도 크게 이바지하였고, 대표적인 국가 경쟁력으로 자리 잡았다. 그로인해 우리나라의 산업은 IT기술에 치중 된 채 발전할 수밖에 없었고, 자연스레 콘텐츠에 대한 개발은 뒤로 미뤄지게 되었다. 21세기는 문화산업의 발전으로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기술에 대한 중요성이 커졌다. 문화산업은 원천소스를 기반으로 다양한 매체를 통해 OSMU 콘텐츠로 제작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원천소스의 가치에 대해 더욱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하나의 소스로도 영화, 애니메이션, 책, 테마파크, 캐릭터 상품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창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한류 열풍으로 미국, 중국, 일본, 베트남 등 여러 국가에서 한국의 문화, 문학 작품 등에 대해서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래서 지금은 IT의 기술적인 측면 보다는 콘텐츠의 스토리텔링에 대한 연구와 개발이 문화산업에서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게 된 것이다.
예를 들자면 <겨울연가>의 경우 일본에서 엄청난 인기를 얻었고, 원작 말고도 시리즈 <가을동화>, <여름향기>, <봄의 왈츠> 등으로도 제작 될 만큼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또한 겨울연가의 촬영지인 남이섬은 관광코스로 재탄생하였으며, 그 외에도 DVD, 책, 캐릭터, 뮤지컬 등 다양한 상품으로 개발되었다. 또 <대장금>은 총 91개국에 130억 원의 판권을 판매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 <대장금>을 통해 여러 나라에 한국 음식을 전파할 수 있었고, 이후에도 애니메이션, 뮤지컬, 테마파크 등으로 개발되어 한국 문화열풍을 일으키며 1조원이 넘는 경제 창출을 일으켰다.
참고 자료
넬슨 신, 『왕후 심청』, 형설출판사, 2005.
최운식, 『심청전』, 지식을 만드는 지식, 2013.
권순긍, 「<심청전>의 영화화 양상과 문화사적 의미」, 『문학치료연구』 43권 0호, 한국문학치료학회, 2017. 4.
강선영, 「한국영화 소재로서 <심청전>의 가치 연구」, 한양대학교 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김주원,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의 한계와 변화: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유창준, 「출판콘텐츠의 OSMU 전략에 관한 연구: 스토리텔링의 스토리 구조 및 캐릭터 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윤종선, 「<심청전>의 현대적 수용 양상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채희윤, 「문화콘텐츠로서 <심청(沈)淸>의 가능성에 대한 시론」, 『현대문학이론연구』, 26권, 현대문학이론학회, 2005.
방송위원회[편], 『방송 콘텐츠의 osmu 실태분석을 통한 경쟁력향상 방안』, 서울: 방송위 원회, 2006.
정창권,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북코리아,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