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화가의 해독 변천사
- 최초 등록일
- 2021.03.26
- 최종 저작일
- 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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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헌화가의 해독 변천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주요 차자 해독 도표
2. 執音乎手의 재구
3. 獻乎理音如의 재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향가(鄕歌)작품을 연구함에 있어 많은 연구자들은 해당 작품의 ‘정확한 해독’ 단계부터 발목을 붙잡히곤 한다. 이는 차용된 한자를 훈차·음차의 두 가지 방법으로 해독할 수 있는 ‘향찰(鄕札)’이란 언어표기방법이 가진 특수성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당대에 사용되던 많은 고유어들이 현대에 와서 소실되었단 사실도 결정적인 이유로 작용한다. 때문에 한자로 기록된 차자표기(借字表記)에서 본래의 형태를 추측해내기 어렵고, 어렵사리 본래 형태를 발견하더라도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기 힘들어지는 것이다.
이에 주요 선행 연구자인 소창진평, 양주동, 서재극, 김완진 등이 내놓은 해독이 모두 다른 실정이며, 특정 향가에 따라서는 연구자들의 해독 모두가 의미조건만 갖출 뿐 형태와 문법조건을 고려하지 않은 것이란 인상을 받는다. 심지어 어떤 경우에는 해독에 따라 향가작품의 의미가 완전히 달라지는 경우를 발견하기도 한다.
향가 「헌화가(獻花歌)」는 분명한 배경설화가 함께 전해오고, 해독할 분량이 길지 않아 다른 향가에 비해서는 의미 상 해독에 큰 이견이 드러나지 않는 작품이다.
참고 자료
김완진, 『향가와 고려가요』,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김완진, 『향가해독법연구』, 서울대학교 출판문화원, 1980
박재민, 『신라 향가 변증』, 태학사, 2013
신재홍, 『향가의 해석』, 집문당, 2002
홍기문, 『향가해석』, 대제각, 19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