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차이나머니와 내수시장 상관관계

*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1.15
최종 저작일
2015.01
2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차이나머니와 내수시장 상관관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제2절. 논문의 구성

제2장. 국내 내수시장에서 점점 부상하는 차이나머니
제1절. 차이나머니의 출현과 특징
제2절. 중국의 對한국 투자 현황과 전망
제3절. 중국의 여행법 시행
제4절. 국내경제 현실과 차이나머니가 미치는 영향력과 주의 점

제3장. 늘어나는 중국인 관광객(요우커)
제1절. 방한 현황
제2절. 방한 목적
제3절. 주요 활동

제4장. 중국인 관광객(요우커) 마케팅 사례
제1절. 한류 문화를 통한 간접 광고(PPL) 마케팅
제2절. 중국인 선호 마케팅
제3절. 의료관광 유치 활성화

제5장. 내수시장에 급증하는 차이나머니와 마케팅 활동의 상관관계
제1절. 국가적 측면
제2절. 기업적 관점: 관계마케팅 측면
1. 관계마케팅 활동의 변화
2. 인적자원 언어적, 문화적 마케팅 교육 변화

제6장. 결론 및 제언

표 목차
그림목차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계 최고의 제조업 국가로써 성장을 거듭하며 두 손가락 안에 드는 초강대국의 반열에 들 정도의 국가로 성장한 중국. 이제는 ‘세계의 공장’이라는 명칭에서 ‘세계의 시장’이라는 반열에도 오르고 있다. 그런 중국에게도 우리 한국은 놀라운 발전을 이룬 나라로 평가받고 있다. 중국의 성 한 개의 규모에도 미치지 못하는 작은 나라이지만 중국인들은 자유민주주의와 경제대국을 달성하고 2050에 세계 7번째로 가입한 한국을 두고 경탄을 금치 못한다. 중국은 그런 한국에게서 사회, 정치, 문화 등의 매우 많은 분야에 걸쳐 한국을 표방하려하고 배우려하고 있다. 얼마 전 다녀간 시진핑 국가주석과 그의 부인이 한국의 김치, 된장국, 고추장 등의 한국 음식이나 식품을 좋아하는 것을 보면 보통 사람에서부터 한나라의 지도자까지 한국에 대해 호감을 갖고 있는 것으로 판단 할 수 있다.
한국이 갖고 있는 의류, 전자 제품, 자동차, 의료 등의 모든 것이 중국인들에게 많은 수요를 일으키다 보니, 자연스레 중국은 막대한 자금을 바탕으로 국내 내수시장에 자금을 유입하고 있다. 이른바 ‘차이나머니’로 불리는 중국의 거대 자금이다. 앞으로 중국계 투자자금의 국내 유입규모는 지속 증가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한국의 국내 내수시장은 어느 시점부터 한계에 부딪혀 수출을 주축으로 경제 성장을 이어가고 있기 때문에 국가 경쟁력으로선 부족한 점이 많다. 하지만 세계 강대국으로 부상하는 중국으로부터 막대한 양의 차이나머니가 유입되고 있는 이 시점을 기회로 삼아 내수활성화와 경제성장의 주축이 될 발판을 마련한다면, 새로운 기회를 만들 수 있다. 현재 기업들은 발 빠르게 내수시장으로 물밀듯 들어오는 차이나머니를 유치하기 위해 천문학적인 액수의 마케팅 비용을 들이고 있다. 이 연구에서 내수시장에 급증하는 차이나머니와 마케팅 활동의 상관관계를 국가적 측면과 기업적 측면(관계마케팅)에서 다루어 향후 더 크게 발전할 중국과 늘어날 차이나머니를 유치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의 상관관계에 대해 다루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우수근(2008), “중국을 이해하는 9가지 관점”, 「살림출판사」
배영준·송혜승(2008), “차이나 트렌드”, 「토네이도미디어그룹」
윤지원(2009), “동북아시아의 외교와 안보”, 「두남」
지식경제부(2010), “지경부, 차이나머니 유치 행보 본격화”,「지식경제부」
김영애(2011), “관계마케팅 활동에서 관계감정의 역할에 관한 연구 : 사회문화적 성의 차이를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정지형·신동일(2013), “중국의 여행법 시행과 제주의 대응 전략”, 「제주발전연구원
이재훈·안병민·오동익(2013), “중국의 부상에 부응한 한반도 新교통물류전략 구상”, 「한국교통연구원」
박문수·이동희·박지혜,·구진경(2014), “방한 중국인 관광객 증가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및 시사점”, 「KIET 산업연구원」
송성훈기자, “중국 관광객 10명 중 7명 꼴 화장품 구입”, 약업신문, 2014.11.21.
모종혁, “별에서 온 남자에 대륙이 홀딱 빠졌다”, 시사저널, 2014.04.03.
진중언, “8字 마케팅으로 춘제 ‘8만 요우커’ 잡는다”, 조선일보, 2014.01.28.
박태정, 「관광공사, 한국 의료관광 전문 중국여행사 초청 교육」, 뉴스1코리아, 2014.11.17., 문화면
노을, 「한국 국가부채 비율과 국가부채의 위험성」, 청운의 경제이야기 다락방, 2014.12.09., http://darak75.tistory.com/588
주상돈·김민영·김보경, 「요우커를 파헤칩니다.」, 아시아경제, 2014.12.04., 기획면
김민영·김보경·주상돈, 「요우커 ‘불쾌한국’ 70%가 재방문 'NO'」, 아시아경제, 2014.11.27., 정치/사회면
Bitner, M. j.(1990), "Evaluating Service Encounters: The Effects of Physical Surroundings and Employee Responses." 「Journal of Marketing」, 54(April), 69-82.
*호*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차이나머니와 내수시장 상관관계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