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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희대 글쓰기2 소논문(A+받음) -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이용한 문화콘텐츠 산업 활성화 방안 연구 / 주제연구 소논문

팽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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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1.14
최종 저작일
20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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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희대학교 글쓰기2 A+받은 소논문입니다.
내용뿐만 아니라 형식에도 신경을 많이 썼으며 특히 개요, 각주, 참고문헌, 서지사항 등을 형식에 맞춰 꼼꼼하게 작성했습니다. 소논문 작성하실 때 참고하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겁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제4차 산업혁명과 문화콘텐츠 산업
1. 제4차 산업혁명
1) 등장배경
2) 핵심 기술
2. 문화콘텐츠 산업
1) 3차 산업혁명과 문화콘텐츠 산업
2) 문화콘텐츠 산업의 현황

Ⅲ. 제4차 산업혁명이 문화콘텐츠 산업에 미치는 영향
1. 언택트 콘서트
1) 도입 배경
2) VR기술
2. OTT 서비스
1) 도입 배경
2) 인공지능
3) 넷플릭스의 인공지능 기술

Ⅳ. 제4차 산업혁명과 문화콘텐츠 산업의 미래
1. 뉴미디어에 대한 대응
2. 공연설치예술의 독자적인 온라인 플랫폼 구축

Ⅴ. 결론
1. 요약
2. 결론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최근 코로나19(COVID-19) 팬데믹(Pandemic) 사태로 인해 우리 사회의 생활방식은 급변하고 있다. 사람간의 직접적인 접촉을 지양하는 문화가 형성되면서 언택트(Untact)라는 단어가 일상화될만큼 우리 사회는 언택트 사회로 흘러가고 있다. 이러한 현상속에서 문화콘텐츠 산업 또한 비대면접촉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그러나 언택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프라의 구축이 제대로 마련되지 않은데다가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인한 불안정한 현실로 문화콘텐츠 산업 또한 전반적으로 많은 고충을 겪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4차 산업혁명 기술이 발전하면서 전반적인 산업에 영향을 주고 있다. 문화콘텐츠 산업 또한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미디어 시스템이 구축된다면 이전보다 더 발전된 인프라를 만들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4차 산업혁명 기술이 문화콘텐츠 산업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코로나 19를 비롯하여 여러 가지 급변하는 상황 속에서 문화콘텐츠 산업이 활성화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의 등장배경과 문화콘텐츠 산업의 현황에 대해 탐구하고 문화콘텐츠 산업의 4차 산업혁명 기술의 도입사례를 분석한다. 사례 분석을 토대로 차기 문화콘텐츠 산업의 발전 방향에 대한 제안으로 연구를 마무리한다.
현재 문화콘텐츠 산업의 전반적인 현황과 각 장르별 현황을 살펴본다. 언택트 서비스를 실행하고 있는 여러 사례들과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용하고 있는 사례들을 조사하여 문화 콘텐츠 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제시한다.

참고 자료

김기덕, 「4차 산업혁명시대 콘텐츠와 문화콘텐츠」, 『인문콘텐츠』52, 인문콘텐츠학회, 2019.
김현영, 김재웅, 「문화예술 콘텐츠 제작 및 유통에서의 빅데이터 활용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19, 한국콘텐츠학회, 2019.
박현길, 「언택트 라이브 콘서트」, 『마케팅』54, 마케팅, 2020, 43~52쪽.
조훈 외 3명, 「초고화질 VR 음악 공연영상 만족 및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21,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2020.
한국콘텐츠진흥원, 「뉴미디어 기반 영상 콘텐츠 기초 현황 및 산업지원 방안 연구」, 『[KOCCA]보고서』2019년 9월호, 한국콘텐츠진흥원, 2019.
한국콘텐츠진흥원,「코로나19와 콘텐츠 이용: 변화와 전망」, 『KOCCA포커스 통권』128, 한국콘텐츠진흥원, 2020.
홍대식,「인공지능 기술과 유료방송 미디어 규제에 대한 도전」, 『언론정보연구』57,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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