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의 선로지기 틸에 나타난 결정론
- 최초 등록일
- 2020.12.14
- 최종 저작일
- 20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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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서울 4년제 문과대학 전체수석 졸업
★학교 논문집 졸업논문 게재
★현재 서울 소재 공기업 재직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1 G. Hauptmann과 결정론
Ⅱ.2 『선로지기 틸』에서의 결정론
Ⅱ.2.1 직업 환경에서의 결정론
Ⅱ.2.2 인물 성격 및 관계에서의 결정론
Ⅱ.2.3 심리 상태에서의 결정론
Ⅲ. 결론
참고 문헌
Zusammenfassung
본문내용
Ⅰ. 서론
하우프트만은 『선로지기 틸』에서 자연주의적인 경향을 유감없이 보여주고 있고 이러한 사실은 하우프트만의 문학 활동이 그 시대의 지배적인 흐름이었던 현대기술, 자연과학적인 흐름에 따라 시작되었음을 증명한다. 실제로 이 작품은 예리한 관찰과 상징을 통해 이야기를 전개해나가고 무엇보다 결정론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는 점에서 자연주의적이다. 더 나아가 하우프트만은 사물의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자연주의적 묘사를 통해 인간의 내면적인 심리를 직접적으로 드러낸다.
인간의 심리묘사를 중점으로 하는 『선로지기 틸』은 살인이라는 무서운 결말에 이르게 되는 주인공 틸의 정신적 심리변화와 그에 따른 행동양상을 보여준다. 여기서 틸의 심리변화가 정확하고 객관적인 과학적 성질에 의해 전개됨을 알 수 있다. 즉, 하우프트만은 당시 자연주의의 특징적인 경향인 객관성, 정확성, 과학성에 따라 인간의 행동을 면밀하게 관찰하고 자세히 서술하면서 동시에 내면의 심리적 갈등을 묘사하려고 했다.
틸의 심리적 갈등은 본질적으로 자신의 내적 원인에 의한 것이 아니라 외적 주변의 환경에 의해 생기게 되는 것으로 결국 인간의 의지는 외적 동기에 의해 결정된다. 이는 자연주의를 대표하는 특징인 결정론(Determinismus)에 의한 것이다. 이처럼 결정론적인 환경과 심리에 의해 인간의 운명이 결정되는 것은 이 작품의 주된 테마 이다. 따라서 자연주의의 대표적 작가인 하우프트만의 『선로지기 틸』에 나타난 결정론적인 특성을 중점으로 작품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Ⅱ.1 G. Hauptmann과 결정론
자연주의의 대표적인 작가로 손꼽힐 만큼 하우프트만의 작품이 자연주의에 끼친 영향력은 가히 대단하다. 물론 하우프트만이 활동할 시기의 후반에는 자연주의에서 탈피하는 경향을 보여주고는 있지만 자연주의의 출발점에 그가 있었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다. 그에 대한 예시로 하우프트만과 자연주의의 관계에 대해 파울 뵈크만 Paul Böckmann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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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창섭: 『독일 자연주의 문학』, 서울대학교출판부 2002.
Böckmann, Paul: Der Naturalismus Gerhart Hauptmanns, Darmstadt: 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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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uptmann, Gerhart: Erläuterlungen und Dokumente zu Gerhart Hauptmann ‘Bahnwärter Thiel’, hrsg. Volker Neuhaus, Stuttgart: 1999.
Krämer, Herbert: Gerhart Hauptmann, Bahnwärter Thiel, München: 1980.
Martini, Fritz: Nachwort, in: Gerhart Hauptmanns “Bahnwärter Thiel”, Stuttgart: 19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