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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나의 선민사상과 하나님의 만인구원사상에 관한 연구

*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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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9.05
최종 저작일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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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요나의 선민사상과 하나님의 만인구원사상에 관한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서 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방법

II. 이론적 배경
1. 요나서의 일반적 연구
(1) 요나서의 구조
(2) 요나서의 각 장 이해
(3) 요나서의 특징
(4) 요나서의 목적과 메시지
(5) 요나서의 문학적 특성 및 문체적 특성
1)요나서의 문학적 특성
2)요나서의 문체적 특성
(6) 요나서의 역사성과 통일성
2. 요나서의 역사적 문제연구
(1) 저자문제
(2) 기록시점
3. 하나님의 만인구원사상과 요나의 선민사상
(1) 선민사상
1) 선민사상
2) 요나서의 선민사상
(2) 만인구원사상
1) 만인구원사상
2) 하나님의 만인구원사상
4. 요나서에 드러난 선민사상과 하나님의 만인구원사상의 의미
(1) 현 시대적 의미
1) 기독교의 우월주의
2) 기독교에 대한 비기독교인들의 반응
(2) 오늘날 현실에 비추어본 선교론적 의미
(3) 요나서에 나타난 하나님의 보편주의

I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독교인이라면 물고기 뱃속에 들어간 요나의 이야기를 모르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더구나 예수님께서 사역하시는 동안 사람들이 기적을 요구하자,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여줄 것이 없다고 말씀하심으로 요나의 이야기는 하나님께서 인정하신 유일한 기적이기도 하다. 구약 성경에 있는 요나서는 깊고 다양한 신학적 의미와 우리 인간의 삶에 여러 가지 교훈을 주며 신앙 생활의 자세와 궁극적으로 인간이 하나님을 향하는 어떤 책임이 있는지를 보여주는 듯 하다. 요나는 이방 나라에 가서 하나님의 진리를 전파했지만, 진실로 그들을 사랑할 수 없는 인간적인 고민에 빠진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요나에게 호박 넝쿨의 생사를 보여주심으로써 전 인류를 향한 그분의 사랑을 일깨워 주신다. 요나는 이스라엘의 가드헤벨에 사는 한 천막 제조자 아밋대의 아들이다. 아밋대는 비둘기라는 의미를 갖고 있는 요나라는 이름을 아들에게 주었다. 그의 이름처럼 소설 속에서도 요나는 성품이 순진하고 조용한 청년이었고 아름답고 빛나는 두 눈은 항상 맑고 인상적이어서 주님의 모습을 보는 느낌이 든다. 여로보암 2세가 북 이스라엘을 통치하는 동안, 백성들이 이방신들을 섬기고 나라는 쇠망에 가고 있을 때, 요나는 왕 옆에서 그를 보좌하며 선지자로서 활동한다. 마침내 이스라엘이 일어나 전쟁마다 승리하여 국토는 넓혀지고 백성들은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온다. 드디어 왕은 압제자 앗수르의 니느웨 도성을 침공할 계획까지 세운다. 그 때에 하나님께서 요나에게 니느웨성에 가서 외치라고 명하신다. 요나는 절망한다. 그 명령은 너무나 큰 고통이며 죽음과 같은 것이었기 때문이다. 요나의 하나님의 심판은 인간의 생각보다 의로우신 것을 깨닫지 못한다. 인간의 사고와 이해를 초월하시는 하나님의 계획과 그 자비를 알지 못한다.
이런 요나서의 역사적 배경을 무시하고 기적을 신화나 전설로 유추 해석한다면 요나서뿐만 아니라 성경의 모든 기적들이 메시지다운 구실을 제대로 하기가 어렵게 될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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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역성서주석 : 호세아서, 요엘서, 아모스서, 오바댜서, 요나서
니느웨성으로 가는 길 : 요나서 강해, 이중수, 목회자료사
너희는 가라 세상으로 : 요나서 연구, 송길원, 교회교육연구원,1987
요나서미가서, 퓨지, E.B,크리스챤서적,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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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 설화의 문학적 이해. 장일선. 대한기독교 출판, 1985
유대인 이야기. 최명덕. 두란노,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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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리엄 S. 라솔. 구약개관. 박철현 옮김. 서울 :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5.
클라우스 코흐. 예언자들 ②. 강성열 역. 서울 :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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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영배. “선교에 관한 성서적 근거.” 「한성신학교 연구논문집」제 1집(1990)
배창훈, 「개혁교회 교회론에서 바라 본 학생선교단체 비판」 석사학위논문 : 고려신학대학원, 1997.
임태수. “요나서에 나타난 범세계주의와 평화사상”, 기독교사상 36권 5호,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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