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김승옥 단편소설에 나타나는 작가의 성 가치관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작가의 성장배경과 160년대 시대상황
3. 김승옥 작가 소설에 나타나는 남여 화자 성가치관
1) 「생명연습」, 「건」 속 나타나는 남성 화자 가치관
2) 「야행」 속 나타나는 여성 화자 가치관
4. 결론
본문내용
* 국문초록
김승옥은 여성을 화자로 등장시킨 작가로서 전통적 가부장제가 무너지는 현대에 이르러 그의 여성인물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를 연장시켜 본고는 여성인물 연구에 그치지 않고 작가가 가지고 있는 성가치관을 분석 하고자 한다. 논문에서는 1960년대 시대상황과 작가의 성장배경을 알아보고, 작가의 작품 속 남성 화자와 여성 화자의 각기 다른 행동을 연구하여 김승옥 작가가 가지고 있는 성가치관을 분석한다. 이를 위해 남성 화자가 등장하는 「생명연습」과 「건」, 여성 화자가 등장하는 「야행」을 연구대상으로 한다.
본고는 먼저 「건」, 「생명연습」, 「야행」이란 작품의 상징성과 화자의 행동과 작가의 가치관이 보이는 직간접적 유사성에 대해서 설명한다. 추가로 연구사 검토를 통해 앞선 연구를 정리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후 작가의 성장배경과 1960년대 시대상황을 알아봄을 통해 작가의 작품들을 관통해서 등장하는 아버지의 부재, 한국 전쟁으로 인한 폭력성, 4.19 혁명으로 인한 현실주의를 설명하고 1960년대 일어난 근대화 프로젝트가 만들어낸 시대변화를 설명한다. 다음으로 김승옥 작가 소설에 나타나는 남녀 화자의 성가치관 분석에 들어간다. 이 때 「생명연습」, 「건」은 어린 남성 화자가 등장하는 성장소설로서 작가의 어린 시절을 투영한다 전제하여 분석한다. 「생명연습」, 「건」은 작품 전반의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와 남성 중심의 성가치관과 동시에 남성 화자 ‘나’의 성적 위계 변화 타협이라는 양면적 가치관이 등장한다. 따라서 작가가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와 급변하는 시대로 인한 성적 위계 변화를 동시에 인지하고, 이러한 변화에 타협해야 한다는 가치관을 가지고 있었음을 찾을 수 있다.
이어 「야행」에서는 여성 화자의 행동이 작가가 당대 여성들을 바라보던 관찰자로서의 시각이라 판단한다. 「야행」의 여성 화자 ‘현주’는 거리의 창녀들과는 다른 성적 욕망을 들어내고, 능동적이고 스스로 성장하는 여성으로서 등장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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