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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과 졸업논문]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 진입 전략

*여*
최초 등록일
2019.07.19
최종 저작일
2016.05
33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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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2. 연구의 방법과 구성

Ⅱ. 모바일게임 산업의 이해
1. 모바일게임 시장의 현황
2. 모바일게임 산업의 특성
Ⅲ. 중국 모바일게임 시장 진출 전략
1. 중국 모바일 시장의 현황
1) 중국 모바일 시장 현황
2) 시장 진입 규제 정책
① 판호(版號, 출판번호) 정책
② 외자 법인 자격 규제
3) IT 인프라 보급 현황
4) 게임 이용자들의 특성
5) 문화적 환경
2. 모바일게임의 수익 창출 구조 정립
1)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의 수익 배분 구조
2) BM(Business Model) 수립과 활용
① 요금제 진화의 끝, 부분 유료화 모델
② VIP 시스템: 차별성의 경제학
3. 중국 모바일게임 시장에의 침투 전략
1) 진출방식의 선정과 규제의 우회 전략
① 현지 퍼블리셔 활용
② 기타 진출 방법의 검토
2) 유기적 SNS 연동 시스템 구축
3) 선제적 IP(저작권) 확보 전략
4) 중국 모바일 업계의 역습 대비
5) 모바일게임 컨텐츠의 현지화 전략: 게임 시나리오를 중심으로

Ⅲ.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2011년 IT산업은 유럽 국가들의 연이은 재정위기와 여러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사상 최대 수출을 기록하며 우리나라 무역 1조불 달성 쾌거를 이룩하였다. 이렇듯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는 IT분야의 발전에 힘입은 인터넷 분야 중에서도 세계적인 스마트폰 보급률의 폭발적으로 증가로 모바일콘텐츠 분야가 눈에 띄게 활성화되어 왔으며, 모바일 시장은 날을 거듭할 수록 그 규모가 팽창하고 있다. 무겁고 휴대가 불편한 PC나 랩탑과는 달리 휴대폰은 언제 어디서든 지니고 다니기 편리하며 최근 기존의 하드웨어를 대체하는 다양한 모바일콘텐츠의 개발로 인하여 그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그 중 모바일게임 시장을 다룰 것이며, 높은 수요와 잠재성을 지닌 중국 시장에 대해 논하려 한다. 중국 모바일게임 시장만의 특별한 성격이나 특징, 문제점 등을 기존 연구사례를 통해 분석한 후 극복 방안 및 발전 방향을 모색하려 한다.

2. 연구의 방법과 구성
첫째, 세계 모바일게임 시장의 공통된 특성들과 모바일게임 시장 규모 및 성장률 등을 살펴본다.
둘째, 중국 모바일게임 시장을 분석하기에 앞서 기존 선행 연구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진입장벽과 게임이용자들의 특성을 알아본다.
셋째, 중국 모바일게임 시장 분석과 수익 창출 구조 정립 후 SNS 연동시스템 및 시나리오를 중심으로 한 현지화 전략 방안을 모색해본다.

Ⅱ. 모바일게임 산업의 이해
1. 모바일게임 시장의 현황
아래 <표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2012년도 세계 모바일게임 시장 매출액은 약 139억 달러를 기록하며, 106억 달러를 기록한 2011년도 대비 31.3% 성장했다. 그 후에도 고공행진을 기록하며 2015년에 마침내 200억 달러를 돌파하였다. 이러한 멈추지 않는 모바일게임 시장 성장의 첫 번째 배경으로는 한국, 중국, 동남아 남미 등 신흥 게임시장의 팽창을 꼽을 수 있겠다.

참고 자료

중국 콘텐츠 산업의 성장과 대응 전략, 한국콘텐츠진흥원, 201413호, 통권 90호
대한민국 게임백서(2014), 한국콘텐츠진흥원, 제4부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2014), 한국콘텐츠진흥원, 20141호
김종무(2013), 모바일 게임 이용 형태에 관한 연구 중국 이용자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9(3)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884379
반미미(2015), 중국 스마트폰 산업 특성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708875
양씨아오 (2015), 한국 모바일게임의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성공요인 분석, 호남대학교 대학원),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835107
염주 & 이병엽(2013), 중국 모바일게임 시장분석 및 발전 동향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배재대학교 일반대학원),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226884
임진(2004), 한•중•일 모바일콘텐츠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유통대학원),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0800515
정규만 (2010), 모바일 기기 발전에 따른 모바일 게임 시장의 발전 방향,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11(4), 495501, Retrieved from DBpia database.
임은모, 「모바일 콘텐츠 게임 개발론」, 진한도서(2001), pp205208
김두일, 「중국 모바일 게임시장 이렇게 공략하라」, 에이콘(2015), pp144157, 269273
「위대한 게임의 탄생」, 박일, 지앤선(2015), pp91111
「게임 디자인 원리」, 김정태 외 역, 에이콘(2014), p98, 158
「기초부터 배우는 게임 시나리오」, 방수진 역, 비즈앤비즈(2007), pp2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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