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2. 근대 저항시의 개념과 배경
3. 시 의식 형성
3.2. 윤동주
3.2. 이육사
4. 사상적 저항시
4.1. 이육사 유교사상
4.2. 윤동주의 기독교 정신
5. 현실인식과 문학적 대응방법
5.1. 이육사의 저항의식
5.2. 윤동주의 자기성찰
6. 결론
본문내용
구한말 이후 일제 식민지 시대의 문학은 특이한 요소가 많다. 근대 문학적인 고유성과 서구지향적인 외래성이 얽혀있는 시기이다. 뿐만 아니라 궁핍하고 참담한 상황 속에서 개화와 동시에 초창기 문단이 형성되고 성장해온 특수한 시대이기 때문이다. 이를 알 수 있는 것은 시의 주체가 자신의 상황을 투영하기 때문이다.우리는 시인의 작품 세계를 이해하기 위해서 시인의 생애와 시인이 처했던 시대적 상황에 대해서 구체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윤동주와 이육사는 일제 강점기라는 동시대를 살면서 각기 다른 체험과 다른 개성의 문학을 해온 일들이 저항이라는 고리로 이어져 있다. ‘저항시인’이라 불리는 이들의 작품을 분석하기 위해서 미시적 관점과 거시적 관점으로 파악해야한다. 시란 작품을 쓴 시인의 현실 경험과 의식이 반영되어 표현된 것이라는 반영론적 관점에서 보면 시인의 생애와 시가 별개로 놓일 수 없는 반면에, 또 작품이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대체로 시인의 이상을 표현하는 측면이 많다는 점을 감안할 때에는 생애의 특성이 곧 바로 작품으로 수용되는 것이 아니라는 관점도 타당성을 지닌다. 그러나 작품이 생애를 직접 반영하지 않고 이상화된 어떤 의식을 표현한다고 해도 결국엔 그 실마리는 생애를 통해서 경험한 내용이 하나의 원천으로서 작용한다는 점에 대해서 부인할 수 없다. 그렇듯 본고는 윤동주와 이육사의 작품은 분석하기에 앞서 둘의 생애와 영향력을 준 인물 또는 사상을 파악하고 작품을 해석하도록 한다. 또한 사회적 구조로 보아 검열을 감안해 연구하려한다.
저항시의 범위를 윤동주와 이육사의 교집합인 일제 강점기로 한정 지었으며 한국 문단의 검열 속에서도 문학작품을 써온 윤동주를 저항시인으로 바라보았다. 저항시인으로서 이육사는 독립운동가 운동과 시의 내용으로만 봐도 현실을 바꾸고 극복하고자하는 의지가 드러난다. 하지만 윤동주는 저항시인이라는 묶음에 무리가 있다는 의견도 있다. 필자는 우리말 시를 쓰는 일 자체가 항거였던 시기에 펜을 놓지 않고 우리말과 글을 사용하였다는 점이 죽음을 각오해야하는 일이었기 때문에 저항시인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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