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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속 신화이데올로기 비평

와플
최초 등록일
2019.06.13
최종 저작일
201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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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문제의 제기

Ⅱ. 이론적 배경
1. 이론적 배경

Ⅲ. <국제시장>의 가족주의와 영화에 대한 신화비평
1. <국제시장>의 가족주의
2. <국제시장>의 신화비평

Ⅳ. 결론 및 논의

본문내용

2014년 개봉작 <국제시장>은 누적 관객 수 1400만 명을 뛰어넘었으며 아직까지도 많은 이들에게 회자되는 영화다. 그 화제성에는 영화 자체의 서사, 그리고 더 나아가 영화가 담고 있는 신화·이데올로기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다소 비판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영화의 주인공 덕수가 만들어내는 감동의 핵심이 유교의 중심 이데올로기라 할 수 있는 가족주의 하 가부장적 역할에서 기인한다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영화를 분석하는 다양한 키워드 중 핵심적인 것은 ‘아버지’와 ‘가장’이다. <국제시장>의 영문 제목이 <Odd to My Father>(아버지에게 바치는 송가)인 만큼, 초점 자체가 ‘아버지·남성’에 맞추어져 있다. 현재 대한민국에서는 가부장적 가족주의, 또는 남성 중심 신화가 사라지고 있다는 의견도 존재하지만 사실상 여전히 곳곳에 팽배해 있다. 그 반증이 미디어다. 미디어는 수많은 신화를 만들어내기도 하며 사회에 공공연하게 퍼져 있는 신화·이데올로기들을 재생산하여 현실에 내보낸다. 또한 영화는 대표적인 영향력 있는 미디어 중 하나다. 제 1차 세계 대전 당시 사람들을 설득 및 계몽하기 위해 가장 적극적으로 쓰였던 것이 선전 영화였으며, 지금까지도 수많은 사람들을 모아 놓고 단 하나의 영상에 집중하게 하는 영화만의 메리트를 기반으로 각종 이념을 담아 정치적으로 이용되는 경우도 빈번하다. 그만큼 영화의 미디어적 영향력은 높다. 따라서 <국제시장>에서 드러나는 가부장적 가족주의는 오늘날의 사회상을 투영한다. 그러나 이는 발전된 사회상을 위해서는 지양되어야 할 신화라 할 수 있다. 그렇기에 이 신화의 구조를 비평함으로써 지배세력의 이념을 자연스럽게 유포하는 미디어(영화) 구조의 사회적 효과를 도출해 내야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먼저 신화에 대해서, 그리고 남성 중심 신화의 역사성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다음으로 가족주의, 또 가장과 가부장의 역할에 대해서도 살펴볼 것이며 상대적으로 배제되는 여성의 위치에 대해서도 다룰 것이다.

참고 자료

영화진흥위원회, 역대 박스오피스(통합전산망 집계 기준)
http://www.kobis.or.kr/kobis/business/stat/boxs/findFomerBoxOfficeList.do?loadEnd=0&searchType=search&sMultiMovieYn=&sRepNationCd=&sWideAreaCd=, 2017. 12. 22
“국제시장,2014,윤제균” http://kimchiman27.blog.me/220874877290, 2017. 12. 22
“네이버 지식백과 - 선전영화”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49460&cid=42617&categoryId=42617, 2017. 12. 22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원용진. 2000. 『텔레비전 비평론』 . 한울 출판.
류제형. 2015. 『<국제시장>, 가부장적 가족주의의 재현』 . 『현대영화연구』 . 한양대학교 현대영화연구소.
정병기. 2015. 『생략된 세대의 정체성과 가부장주의 및 국가의 의미: 영화 <국제시장>의 재현과 표현』 . 『한국사회과학연구회』 . 영남대학교
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 가족주의”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055305&cid=40942&categoryId=31611, 2017. 1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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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병현. 2011. 『가부장적 통치체제와 노동자 운동의 조직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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