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자료/경희대 국문과 아동문학의 이해 '이주홍' 소논문
- 최초 등록일
- 2018.06.29
- 최종 저작일
- 2018.01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A+받은 소논문입니다
시험은 그렇게 잘보지 못했으나 레포트로 A+받은 과목입니다
아동문학가 이주홍에 관한 전반적인 논문과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이주홍의 약력
2. 이주홍의 작품세계
1) 아동문학가로서 이주홍의 목적의식
2) 이주홍과 프롤레타리아 문학
3) 이주홍 아동소설 및 동화의 내용과 그 표현방식
3. 이주홍의 작품
1) 배암새끼의 무도
2) 아름다운 고향
3) 비오는 들창
4) 피리 부는 소년
5) 외로운 짬보
7) 섬에서 온 아이
9) 못나도 울 엄마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문학이란 어린이를 위한 문학이다. 어린이를 독자로 하는 동심의 문학이기에 작가는 그 안에서 작가 자신이 채득한 동심 적 무언가를 풀어놓아야한다. 이는 동심의 성격일수도 있고 동심의 지향일 수 도 있으나 이 모든 것들은 일상생활에서 출발한다. 이처럼 아동문학의 가치란 어린이에게 시대와 삶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고 생각하게 하는 예술적 문학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오덕은 “동심은 어른들의 장난감도 아니고, 옛날을 회상할 때 잠기는 늙은이들의 그리운 세계도 아니다. 그것은 삶의 터전에서 온갖 부정과 역경과 싸우면서 끝내 지켜 나가는 순수한 인간 정신이며, 끊임없이 자라나는 선(善)의 마 음 바탕이며, 온 민족의 어린이와 어른의 마음 바다로 확대해 갈 수 있는 정심(正心)이며, 문학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키워나갈 수 있는 인간의 본성인 것이다.” 라고 논하고 있다
이주홍은 우리나라 아동문학사에서 문학의 기능인 즐거움과 감동, 이 두 가지 요소를 조화롭게 보여주는 작가로는 단연 손꼽히는 인물이다. 실제 한국을 대표하는 동화작가 100인 선정에 이주홍 작가가 포함 되었다. 선정 기준은 예술적 가치가 높고 문학적 보편성을 지닌 것, 대중성이나 문학적 가치가 인정되는 것 등이다. 아동문학을 단순히 '어린이를 위한 문학'이라는 협소한 개념이 아니라 '동심의 문학'이라는 보편적인 개념으로 확대해 그 대상도 전 연령대로 확대되는 추세라는 점도 고려됐다. 이처럼 이주홍은 어린이 문학가로서 뿐만 아니라 소설가, 수필가로도 이름을 널리 알린 분이다. 그의 작품은 이주홍은 1920년대 후반부터 신소년에 <배암색기의 무도>를 발표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 1987년 세상을 뜰 때 까지 60여 년 동안 꾸준히 작품을 발표하였다. 그 시기에는 일제 강점기 및 해방 공간, 6·25 사변의 전후, 산업화 등 근현대사의 폭풍이 일었고 이는 모두 이주홍에게 문학적 영감이 되었다.
참고 자료
알라딘 이주홍 저자파일 (http://www.aladin.co.kr/author/wauthor_overview.aspx?AuthorSearch=@35081)
이주홍의 ‘비 오는 들창’, 일간리더스경제신문, http://leaders.asiae.co.kr/news/articleView.html?idxno=8076 (2018. 6. 10)
[네이버 지식백과] 「외로운 짬보」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한국학중앙연구원)
[네이버 지식백과] 「아름다운 고향」 [-故鄕]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한국학중앙연구원)
[네이버 지식백과] 「못나도 울 엄마」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한국학중앙연구원)
이오덕. (2005). 시정신과 유희정신ꠓ, 굴렁쇠, , 427쪽
임종국. (2002). 친일문학론, 민족문제연구소, 50쪽
정선혜. (2007). 이주홍 아동소설의 문학 구조 탐색. 한국아동문학연구, (13), 125-165.
김성진. (2004). 1930년대 이주홍의 동화 연구. 현대소설연구, (22), 1-13.
오혜진. (2006). 1930년대 아동문학의 전개. 어문론집, 34, 227-248.
박상재. (2006). 이주홍 동화의 특성과 주제 의식. 한국아동문학연구, (12), 19-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