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IT BSC 기반 SW테스팅 아웃소싱 성과 측정 지표

*성*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7.03.02
최종 저작일
2013.12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최근 소프트웨어 테스팅 아웃소싱 사업 분야는 날로 복잡 다양해지는 소프트웨어 기술로 인해 점점 성장세에 이르고 있으며, 선도적인 테스팅 서비스 기업들도 국내에 다수 존재한다. 소프트웨어 테스팅 아웃소싱 기업들은 상당한 사업의 확장을 이어가는 한편 서비스 수준에 대한 고객과의 의견 차이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런 이유는 소프트웨어 테스팅 아웃소싱의 경우 SLA(Service Level Agreement)를 체결하거나 계약서상 구체적인 서비스 목록 및 명세를 작성하는 사례가 드물고 서비스의 범위 및 서비스 제공 수준을 정의하는데 큰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려는 방안으로 현 국내 소프트웨어 테스팅 아웃소싱에 적합하고 효과적인 성과 지표를 제시하고자 한다. 성과지표 도출 모델의 기본 설계 구조는 IT BSC(Balance Score Card)모델을 바탕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소프트웨어 테스팅 아웃소싱 분야는 ‘서비스 품질’이 핵심사항이기 때문에 SERVQUAL이라는 서비스 품질 측정 도구를 활용하여 성공적인 서비스 제공 핵심 요소를 도출하였다. 결과적으로 소프트웨어 테스팅 아웃소싱 기업과 발주사의 이해관계 마찰을 예방하고 개선하기 위한 IT BSC 기반의 성과평가 모델을 제시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IT아웃소싱의 정의
2) SW테스팅 시장현황
3) SW테스팅 성과 관리 모델
4) IT BSC
5) SLA

3. 연구내용 및 개발 방법론
1) IT BSC기반 성과지표 개발 방법론
2) IT BSS 기반 CSF 도출 서브퀄 연계 모형
3) IT BSC와 SERVQUAL의 연관분석표
4) IT BSC 기반 핵심성과지표(KPI) 도출
5) 설문 조사 및 결과
6) SW테스팅 아웃소싱 핵심 성공 공통 요소 도출

4. 결론
1) 연구의 의의와 기대효과
2) 연구한계 및 제언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정보기술의 급격한 발달과 소프트웨어 대형화로 인해 IT 아웃소싱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IT 프로젝트는 점차 복잡하고 짧은 개발 수명주기를 갖는 특성이 있다. IT 기술 경쟁 속도를 따라가기 위해 기동성과 비용절감은 기업이 풀어야 할 당면 과제이다. 이런 상황을 전략적으로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의 하나로 IT아웃소싱이 각광 받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런 여러 IT아웃소싱 분야 중 소프트웨어 테스팅 분야의 아웃소싱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최근 날로 복잡 다양해지는 소프트웨어 기술로 인해 소프트웨어 테스팅 아웃소싱 사업 분야는 점점 각광을 받고 있으며, 선도적인 테스팅 서비스 기업들도 국내에 다수 존재한다. 일반적으로 IT아웃소싱 분야에서는 서비스수준협약서(SLA:Service Level Agreement) 를 계약서와 같이 작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서비스의 양과 질에 대한 상호 협의 기준을 정한다. 그러나, 소프트웨어 테스팅 아웃소싱의 경우 SLA를 체결하거나 계약서상 구체적인 서비스 목록 및 명세를 작성하는 사례는 드물다. 그렇기 때문에 서비스의 범위 및 서비스 제공 수준을 정의하는데 큰 어려움이 따른다. 본 논문에선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국내 SW 테스팅 아웃소싱에 적합하고 효과적인 서비스 품질 측정 모델을 제시한다. 모델의 기본 설계 구조는 BSC(Balance Score Card)를 따르며, 또한, ‘서비스 품질’이 핵심사항이기 때문에 SERVQUAL 서비스 품질 개념(construct)의 측정에 사용되는 조작적 도구(http://www.fsc.yorku.ca) 이라는 서비스 품질 측정 도구를 연계하여 성공적인 서비스 제공 핵심 요소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모델은 다음과 같이 3가지 의의를 갖는다. 첫째, 명확하고 구체적인 평가 요소를 제시함으로써 서비스 제공자들이 더욱 능률적으로 업무를 수행하여 서비스의 질이 개선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참고 자료

김성엽 외, “IT 아웃소싱 운영 관리 매뉴얼" - 소프트웨어 운영 및 유지보수 중심, 행정안전부/기획재정부/지식경제부/한국정보화진흥원, 2009. 12.
이원창,김용겸. “IT BSC 기반의 서비스수준협약 측정지표, 핵심성공요인, 전략체계도 간 연계에 관한 연구”, 2008.
한봉호.“BSC를 활용한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성과평가에 관한 연구”, 2003.
지식경제부외.“공개SW테스트 가이드”, 2012.
노학엽.“소프트웨어 테스팅 기술 및 표준화", 기술표준원, 2009.
홍상균.“임베디드SW테스팅, 안전과 신뢰의 시작”, 정책연구센터, 2009.
정도균.“국내 SW개발 프로젝트의 SW공학수준과 생산성”,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1.
이유재, 라선아, “한국기업의 서비스 품질 평가제도 변천과정",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2006.
안성식.“서브퀄 모델을 이용한 대학 커리어센터의 서비스 품질 측정”, 2010.
임영희.“IT 균형성과표를 활용한 IT 성과지표 비교분석", 2003.
서한준,최문근,손서영.“IT BSC를 기반으로 한 IT아웃소싱 성과측정 프레임웍 수립", 2004.
김우재.“아웃소싱 확산과 전략적 대응”,삼성경제연구소, 2004.
김현철.“임베디드 소프트웨어산업 현황 및 전망", Information Industry, 2007.
김희경,서은숙.“BSC실천 메뉴얼: 핵심성과지표 개발 상세활동", 2001.
임베디드 S/W산업의 현황과 발전방안(한국정보산업연합회) :IT Metric, “Outsourcing Alliance Oversight with Metrics”, 1996.
진상원.“아웃소싱의 효과적인 운영 및 관리모형”, 2001.
정보통신부.“SW품질향상 대책”, 2007.
지식경제부외.“소프트웨어 산업백서”, 2007.
지식경제부외.“소프트웨어 산업백서”, 2010.
정보통신산업진흥원.“소프트웨어공학백서”, 2006.
정보통신산업진흥원.“소프트웨어 공학백서”, 2011.
정보통신산업진흥원.“국내 SW개발 프로젝트의 SW공학수준과 생산성”, 2011.
조경행.“아웃소싱 현황과 활용 사례, 2007.
홍선희.“IT투자의사결정을 위한 우선순위 평가기준에 관한 연구”, 2005.
한국정보통신산업진흥원. “SW품질의 중요성 및 국내 현황”, 2008.
Astra infotech. “Software Testing-Key Performance Indicators"
IT 융합산업에서의 소프트웨어 테스트 및 평가
IT아웃소싱 트랜드 및 전망 (SK C&C)
Gartner/Dataquest, IT Outsourcing Paradigm, 2005
김성민.“SW 테스팅 아웃소싱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IT BSC 기반의 서비스 수준 측정 모델”, 2013
소프트웨어공학센터, SW테스팅 서비스 시장의 6가지 Top 트렌드, 2012

자료후기(1)

*성*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IT BSC 기반 SW테스팅 아웃소싱 성과 측정 지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