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壬午禍變 전개

*연*
최초 등록일
2016.01.15
최종 저작일
20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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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임오화변에 대해 한중록과 조선왕조실록 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머리말

Ⅱ.아버지와 아들
1.영조의 콤플렉스, 경종독살설
2.외동아들 사도세자

Ⅲ.壬午禍變
1.나경언의 고변
2.壬午禍變 발발
3.‘黨爭犧牲說’과‘性格葛藤說(狂症說)’

Ⅳ.『閑中錄』
1.‘限中錄’, 또는 ‘泣血錄’
2.진실성

Ⅴ.정조의 추존
1.洗草
2.정조의 의리

Ⅵ.맺음말.

Ⅶ.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思悼世子의 죽음은 너무나도 충격적이어서 전공자는 물론 비전공자까지도 익히 알고 있다. 더군다나 요즈음 영화와 드라마 등에서 많이 이용되어 대중들에게 익숙한 주제이기도 하다. 예전에는 어린 시절 아버지를 여의고 老論세력 속에서 올바른 정치를 펼치는 정조의 이야기가 중점이었다면 지금은 사도 그 자체의 삶에 대해서 혹은 아버지와 아들 사이의 정치적 권력 다툼에 대해 줄거리가 진행된다. 아쉬운 점이라면 ‘사도세자는 뒤주에 갇혀 죽는 왕자’라는 사실 외에 壬午禍變 속 다른 쟁점들이 주목받지 못한다는 것이다. 역사 속에는 종종 아버지(父王)와 아들(王子)사이의 권력다툼으로 인한 피바람이 불곤 한다. 하지만 귀한 외아들을 뒤주에 가두고 굶겨 죽인 왕은 조선 제21대 왕 영조뿐이다. 왜 아버지는 아들을 죽일 수밖에 없었을까. 혹은 죽여야만 했는가. 이 질문의 답은 ‘黨爭犧牲說’과 ‘性格葛藤說(狂症說)’로 나누어진다. 여기서 또 다른 의문이 든다. 질문의 답이 두 가지로 나뉜 까닭은 무엇일까.
이 두 가지의 주장은 각각 서로를 비판하고 서로에게 비판 받는다. ‘당쟁희생설’에 따라 사도세자가 老論에 의해 숙청되었다고 단정하기에는, 즉 사도가 小論의 일원이었다고 주장하기엔 직접적인 자료가 없다. 반대로 ‘성격갈등설(광증설)’을 주장하는 근거는 혜경궁 홍씨의 『閑中錄(혹은 恨中錄)』이 대표적인데. 이 책은 아직도 사료적 가치가 의심받기 때문이다.
『閑中錄』은 혜경궁 홍씨(사도세자의 嬪)가 지은 회고록으로 壬午禍變의 원인과 실상을 중점으로 서술한 책이다. 역사학자들은 혜경궁이 가문의 몰락에 대한 변명이라는 주된 목적을 가졌으므로 한중록의 객관성을 의심하였다. 때문에 한중록의 사학적 연구 보다는 문학적 특색을 갖는 고전소설로 인식되어 국문학적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본론에서는 모든 사건의 발단이 되는 영조의 콤플렉스와 이 울타리 속에서 자라난 사도세자의 삶에 대해 서술하였다. 또한 임오화변 발생 원인을 두 가지 입장 모두를 고려하여 서술하고자 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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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병설,「길 잃은 역사 대중화-이덕일의『사도세자의 고백』에 대한 비판 」,『역사비평』94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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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미은,「朝鮮時代 王世子 代理聽政期 文書 硏究」, 한국고문서학회,『고문서연구』36권,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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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별설,『권력과 인간』, 문학동네, 2012
『景宗實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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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은임,『한중록연구』, 국학자료원,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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