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디자인 사고과정(Design Thinking Process) 경험이 대학생 창의성 계발에 미치는 영향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12.08
최종 저작일
2015.09
19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4,8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수록지정보 : 창의력교육연구 / 15권 / 3호
저자명 : 변현정

목차

Ⅰ. 서 론
Ⅱ. 창의성 계발 교수․학습모형: 디자인 사고과정 (Design Thinking Process)
Ⅲ.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으로써 디자인 사고과정(Design Thinking Process)의 적용이 대학생 창의
성 계발(인지, 정의, 행동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참가자는 서울
소재 S대학에서 교양과목인「창의적 사고」를 수강하는 학생 32명과 통제집단으로 다른 교양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 3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디자인 사고과정의 적용이 창의성 계발에 미
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실험집단(32명)에 10주간 디자인 사고과정을 운영하고, 실험집단과 통
제집단에 사전․사후 창의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디자인 사고과정을 경험한 학생들
의 창의적 성향이 향상되었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창의적 성향의 하위요인으로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 중 정의적 및 행동적 측면의 창의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
상되었다. 요컨대, 10주에 걸친 디자인 사고과정의 경험이 호기심, 끈기, 모험심, 창의적 감수
성과 같은 정의적 측면과 창의적 문제해결에 관련된 행동적 측면의 창의성 계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사회진출을 앞둔 대학생의 인지․정의․행동적 측면에서의
통합적이고 실천적인 창의성 계발을 위하여 디자인 사고과정의 활용이 유용하리라고 제안하
는 바이다.

영어 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design thinking process as a creative
problem solving method for undergraduates’ development of creativity in cognitive, affective and behavioral
domain. The participants are 62 students enrolled in S university located in Seoul, Korea. 32 students of
experiment group are taking ‘Creative Thinking’ course in which design thinking process is applied as
educational treatment to enhance creativity, while 30 students of control group are taking ‘Educational
Sociology’ course without any treatment for developing creativity. The paired t-test of pre and post
between experiment and control groups is used as a research method. As a result, the creativity in overall
of design thinking group is statistically significantly improved. Especially, the improvement of affective and
behavioral domain in creativity is revealed as statistically significant while there is no statistical significance
in the cognitive domain. To sum up, design thinking process for creative problem solving is effective
teaching and learning model to improve undergraduates’ development of creativity.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디자인 사고과정(Design Thinking Process) 경험이 대학생 창의성 계발에 미치는 영향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5월 04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6:52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