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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교대한성결교회의 사중복음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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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5.09.03
최종 저작일
20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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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사중복음의 전래과정
1. 19세기 성결운동- 동양선교회와 사중복음
2. 초기 한국성결교회와 사중복음

Ⅲ. 사중복음
1. 중생
2. 성결
3. 신유
4. 재림

Ⅳ. 나가는 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예수교대한성결교회는 성경을 진리의 기본으로 하여, 성경의 근간인 사중복음 즉 중생, 성결, 신유, 재림을 강조하고 증거 한다. 예수교대한성결교회의 모든 교회들은 이 사중복음을 가르치고 증거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사중복음에 대해서 확실히 알아야 할 필요성이 반드시 있다. 그렇다면 예수교대한성결교회의 근간인 사중복음인 중생, 성결, 신유, 재림은 과연 무엇일까? 그것을 알기 위해 먼저 사중복음의 전래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고 중생, 성결, 신유, 재림을 순서대로 알아보고자 한다.

Ⅱ. 사중복음의 전래과정
1. 19세기 성결운동- 동양선교회와 사중복음
사중복음은 19세기말부터 20세기 초에 성결-오순절운동에서 자주 보여 지는 사중유형의 교리 선언으로 온전한 복음(Full Gospel)이란 말로 표현되었다. 교회들 간의 다소 신학적 차이는 있지만 사중유형의 온전한 복음인 구원, 성화(성령세례), 신유, 재림을 교단과 교회들마다 강조하였다. 이것은 19세기 심프슨(A. B. Simpson)을 통해서 성결-오순절운종의 복잡한 발전과정의 마지막 단계와 정점을 이루게 되었다. 심프슨은 복음 성막에서 가진 1890년 3월 대회의 개회식에서 “사중복음(Fourfold Gospel)”이라는 표현에 영감을 받아 1887년 오챠드(Old Orchard) 총회의 첫 번째 설교에서 “사중복음(The Fourfold Gospel)” 이란 제목으로 말씀을 전할 때 처음으로 사중복음이란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하였다.동양선교회는 초기에 심프슨의 ‘사중복음’이란 말을 사용하지 않고, 사중유형의 온전한 복음을 가르쳤다. 그러나 동양선교회 초대 총재 나까다 쥬지(中田重治)가 처음에 사중 유형의 온전한 복음을 가르치고, 전도하였으나 타교회 신자들이 용어사용을 이상하게 생각함으로 오해를 하자 온전한 복음을 사중복음이란 명칭으로 변경하고 그 네 가지 주제를 신생, 성결, 신유, 재림으로 불렀다. 그는 기적, 신생의 실재, 그리스도의 육체적 부활 등과 같은 진리를 부정하는 당시 자유주의 신학을 부르짖는 교회와의 구별을 위해 사중복음이란 용어를 사용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김상준, 『사중복음』 동경: 동양선교회 성서학원, 1921.
김윤석, 『성결교회와 사중복음』, 안양: 좋은이웃.
김응조, 『말세와 예수의 재림』, 서울: 성청사, 1973.
이성주, 『사중복음』, 서울: 성청사, 1985.
정상운, 『사중복음』, 성결교회와 역사연구소, 2010[2005].
성기호, 『교회와 신학 논쟁』, 서울: 성광문화사, 1995.
예성신학정립 편찬위원회, 『예성신학의 이해와 신조해설』
Donal W. Dayton 『오순절 운동의 뿌리』, 조종남 역,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93.
Everett. I. Carver, 『종말론 대백과』, 채수범 역, 서울: 도서출판 나침반,1992.
Millard J. Erikon, 『종말론』, 이은수 역,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4.
고영민, 『성서원어대사전』 서울: 기독교문사, 1993.
김응조, 『성서대강해』, 12권, 서울; 성청사, 1981.
예수교대한성결교회, 『헌장』, 서울: 예수교대한성결교회총회본부, 2013.
김재용, “성결교회(예성)입장에서본 재림론에 관한 연구”, 안양: 성결대학교 신학대학원, 1998.
이종섭, “김응조의 재림론에 관한 역사적 연구”, 안양: 성결대학교 신학대학원, 2004.
성기호, “첫째부활”, 『성결정론』, 안양: 성결교신학대학원, 1994. 2월호
전요섭, “사중복음의 목회상담적 적용,” 『한국성결교회와 사중복음』 1998.
정상운, 『성결교회와 역사연구(Ⅲ)』, 서울: 한국복음문서간행회, 2001.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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