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사회학 term paper 베버의 종교의미
- 최초 등록일
- 2015.05.05
- 최종 저작일
- 20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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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 연구 동기
2. 본 론 - 베버의 종교의미
1) 현대 한국에서의 종교의미
2) 베버와 현대한국에서 종교의미 비교
3. 결 론 - 맺음말 및 나의 생각
본문내용
이전에 나는 어떤 특정한 종교를 신봉하는 자가 아닌 무교자로서 종교는 다분히 '개인적'일 것이라는 생각이 강했다. 왜냐하면 개개인 마다 신봉하는 종교가 다르며 개인에 소급해서 정신적인 면과 삶에서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봤기 때문이다. 그러나 고전 사회학자들의 대가라고 할 수 있는 '마르크스', '베버', '뒤르켕' 의 사상을 접한 후 '종교'는 결코 '개인적'이지 않다는 나의 생각의 전환이 확실히 이루어 졌다. 즉, 종교는 그 종교가 속한 사회제도와 사회문화를 형성하는데 결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며, 다른 사회제도들과 사회현상과의 역동적으로 깊은 상호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중 략>
여러 종파가 혼합되어 존재하는 직업 통계를 보면 한 가지 현상이 빈번히 나타나는데, 그 현상은 자본소유자와 경영자층, 상급의 숙련 노동자층, 근대적 기업의 높은 기술적 또는 상인적 훈련을 받은 구성원들이 매우 현저한 프로테스탄트적 성격을 갖는다는 점이다. 그래서 베버는 “경제적으로 발전된 지역이 특별히 종교개혁을 받아들일 소지를 가졌던 것은 무엇 때문인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
답변을 위해 몇 가지 예를 살펴보면 바덴과 바이에른, 헝가리 등에서는 가톨릭계 부모들이 프로테스탄트계 부모들과 달리 자신들의 자식에게 시키는 중등교육에서 수학하는 학생의 비율이 전체 인구에 비해 떨어진다.
<중 략>
베버는 종교적 이념의 현존하는 사회적 이념을 합법화하는데 기여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종교가 사회 변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두 다른 가능성에 대해서 분석을 했는데, 이는 예언자 중심의 예언 종교와 카리스마로 구분된다. 전자는 기성질서에 도전하고 그것과의 단절을 추구하는 식으로 사회변동에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 있으며, 후자는 일상적인 것에서 벗어나, 불안정과 혁신의 근원이 되며, 사회변동의 한 전략적 요소가 된다고 보고 있다. 파슨스는 이러한 예언 종교나 카리스마 운동에 의해 종교가 사회변동을 촉진하는 기능을 ‘돌파(breakthrough)'기능이라고 부르고 있다.
참고 자료
Meredith B. McGuire, op,cit
이종수, <막스베버의 학문과 사상>(한길사, 1985)
Max Weber, The Religion of China(New York:Free Press, 19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