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 경향과 학교폭력인식의 관계 - 현실지각수준을 매개변인으로 -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5
최종 저작일
2014.12
22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5,1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인지행동치료학회 수록지정보 : 인지행동치료 / 14권 / 3호
저자명 : 윤자영, 채규만

목차

방 법
결 과
논 의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중독 경향과 학교폭력인식의 관계에서 현실지각수준의 매개효과를 검증
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남부지역의 중학생 439명이었으며, 인터넷 게임중독 척도, 현실지각수준
척도, 학교폭력인식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 게임 중독 경향, 현실지각 수준, 학교폭력인식간의 상관을 알아보기 위하여 성별을 통제한 상태에
서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든 변인들이 서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즉, 인터넷 게임 중독 경향
이 높은 청소년일수록 게임의 가상적 내용이나 매개적 경험을 실제 현실과 유사하게 받아들이며, 학교폭력
에 대한 허용도와 피해자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높았다. 또한 청소년이 인터넷 게임의 내용이나 매개적 경
험을 현실처럼 지각하는 것은 청소년의 학교폭력 허용도 및 부정적인 피해자 인식과 관계가 있었다. 둘째,
현실지각수준이 인터넷 게임중독 경향과 학교폭력인식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가지는지 분석해 본 결과,
성별과 상관없이 현실지각수준이 인터넷 게임중독과 학교폭력인식의 관계에서 부분적으로 매개효과가 있
음이 밝혀졌다. 즉, 인터넷 게임중독 경향이 학교폭력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기제는 현실지각수준의
향상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인터넷 게임에 더 많이 중독되어 있을수록 게임의 가상현실과 실제생활의 경
계에서 혼란을 경험하며, 인터넷 게임 속에서의 폭력성을 현실에도 적용가능하다고 느끼게 됨으로써 학교
폭력을 더 많이 허용하고 피해자를 부정적으로 인식하게 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함의와 한계 및 후속연구에서의 제안을 논의하였다.

영어 초록

This study has been carried out to verify the mediated effect of Reality Perception Level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ndency of Internet Game Addiction and Recognition of School Violence. Four
hundred thirty nine middle school student were recruited from Metroplitan Gyeonggi-do areas and were
asked to fill out the Internet Game Addiction Scale, Perception Level of Reality Scale and Recognition of
School Violence Scale. The major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the correlational analysis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correlations among tendency of Internet Game Addiction Disposition, Recognition of
School Violence and Reality Perception Level. For example, higher the internet addiction tendency the
adolescents have, more confused they were about the relationship between cyber world and reality, and
thus they became more permissive about school violence and more negative toward the school violence
victims than those who are less addictive to internet games. Second, the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showed the mediating effects of the whole a subordinate concept of Perception Level of Reality
variables for the relationship between tendency of Internet Game Addiction and Recognition of School
Violence. Finally, the clinical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is study and further suggestion for future
studies were also discussed and suggested.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 경향과 학교폭력인식의 관계 - 현실지각수준을 매개변인으로 -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