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美國에 있어서 外國學生들 間의 通文化的 社交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5
최종 저작일
1982.01
18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4,7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교육학회 수록지정보 : 교육학연구 / 20권 / 1호
저자명 : 李錫在

목차

Ⅰ. Introduction
Ⅱ. Review of Related Literature
Ⅲ. Methodology
Ⅳ. DATA ANALYSIS
Ⅴ. SUMMARY, CONCLUSIONS, AND RECOMMENDATIONS
BIBLIOGRAPHY
要約

한국어 초록

美國政府는 여러가지 方法으로 敎育 및 文化교류에 있어서 積極的이었다. 특히 二次世界大戰以後 美國은 學者 및 學生交換을 비롯해서 Fulbright 장학금 제도등을 採擇함으로써 美國에 있어서 外國學生들은 急增하였다.
社會的 側面에 있어서 文化交流는 文化的 傳播와 變容을 意味하며 個人的 側面에 있어서는 學習과 適應을 意味한다. 社會科學者들은 文化的傳播와 變容에 對한 性格과 過程을 規明하면서 共通文化的인 變因들을 文化接觸의 各 狀況에서 일어나는 事像들을 分析하게 되었다.
美國에 있어서 外國學生들의 美國에 對한 態度와 社會的 適應은 가장 重要한 두가지 側面이라고 볼 수 있다. 즉 外國學生들의 相互交際와 交信을 成功的인 學業 및 個人的 適應에 前提條件이며 드디어 美國社會와 文化에 對한 好意的 態度로 誘導된다고 하였다. (Sewell and Davidson, 1956).
本硏究는 美國에 對한 外國學生들의 態度와 意見을 分析해서 通文化的인 變因과 態度型成과의 關係에 대한 더욱 깊은 妥當性을 提供코자한다. 이를 爲해 先行 硏究에서 誘導된 National Status Hypothesis, U-curve Hypothesis, Association Hypothesis와 筆者가 設定한 하나의 Sub-hypothesis를 檢證 하였다.
本硏究에서 使用된 標集은 美國 University of Florida에 在籍하고 있는 外國學生 1, 600 명 중 500 名을 無選標集하여 Likert Scale에 依한 設問紙를 作成하여 郵送하였다. 그 結果 設問紙 回收率은 64 per cent였다. 標集對象學生들은 1980~81 學年度에 University of Florida 에 在籍하고 있는 外國學生들이었다.
특히 設問作成에 있어서 筆者는 Sead E.M. Ibrahim (1970), F.J. Davis (1971), A.K. Basu and Ames (1970), William J.F. Lew (1974), Carol Ruth Barnes (1975), Hug J. Phillips. (1978), Ahmed Abdullah Alsaffar (1976) 및 Chain-Kuo Liu (1977) 둥의 設問紙 Scale을 參考하여 약간 變容하여 作成하였다.
假設 檢證은 X²의 獨立性 test로서 有意度 水準은 .05 로 檢證하였다.
分析結果 National Status Hypothesis 즉 駐在國에 대한 外國學生의 態度는 自國에 대한 駐在國 國民의 態度를 反映한다는 假設은 受容되었으며 U-curve Hypothesis 즉 駐在國에 대한 外國學生의 好意的 態度는 時間의 經過에 따라 減少되다가 一定期間後에 다시 增加 된다는 假設은 拒否되었다. 이 假設이 拒否된 原因은 過去에는 大部分의 外國學生들이 美國文化에 대한 充分한 事前情報없이 美國으로 留學을 왔기때문에 그 當時에는 肯定的이었으나 오늘날 大部分의 外國學生들이 美國에 대한 充分한 事前情報를 가지고 오기 때문에 居住期間의 段階에 따른 U-curve와 같은 態度 變化가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사료된다. Association Hypothesis 즉 外國學生들의 駐在國에 대한 好意的 態度는 駐在國의 國民과의 社會的 接觸과 相互作用의 程度와 緊密히 連結되어 있다는 假設은 受容되었다. 나머지 Sub-hypothesis 즉 美國人들과 많은 社交를 가지면 가질수록 外國에 대한 美國人의 好意的 態度에 대한 認知가 더욱더 積極的일것이라는 假設은 肯定的이었다. 換言하면 外國學生들의 美國에 대한 態度는 美國人들과의 社交의 程度와 外國에 對한 美國人의 態度에 關한 外國學生들의 認知와 積極的으로 關連되어 있다는것이 發見되었다.
그러므로 美國人과의 社交와 美國人의 態度에 對한 外國學生들의 認知사이에 관계가 있으며 이 두 변인들은 미국에 대한 外國學生들의 態度에 積極的으로 連結되어 있기때문에 이와 같은 세變因間의 關係를 筆者는 Triangular Pattern 이라고 命名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美國에 있어서 外國學生들 間의 通文化的 社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