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호무도의 태권도 주먹 지르기 동작 운동학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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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경호경비학회
ㆍ수록지정보 : 한국경호경비학회지
ㆍ저자명 : 이세환, 양영모
ㆍ저자명 : 이세환, 양영모
목차
Ⅰ. 서 론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태권도의 기본동작인 주춤서기 자세에서의 주먹 지르기 동작을 3차원 입체영상분석을 통해 유형별로 운동학적 변인인 시간, 속도, 각도, 각속도, 각가속도 등을 분석하
여 유형별 특성을 알아보고 올바른 주먹 지르기 동작의 지도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교 경호무도 태권도 경호무도시범단 3인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론은 도출 하였다.
1. 지르기 동작 수행시간
각 유형(Type)별 주춤서기 자세에서 주먹 지르기 동작 수행시간은 1구간에서
0.24±0.07s와 0.42±0.08s로 유형(Type)1의 주먹 지르기 동작 수행시간이 빠르게 나타
났지만 전체 수행시간에 대한 구간별 비율은 유형(Type)2의 테이크 백(take back)이 더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2. 선속도 및 선가속도 변인
각 유형(Type)의 국면별 선속도는 모두 다르지만 가장 높은 선속도는 각 유형(Type)의
임팩트 순간 이라 할 수 있으며, 유형(Type)2의 임팩트 순간인 3국면에서 가장 높은 선속도
가 나타났다.
3. 관절각 변인
유형(Type)별 주먹 지르기 동작이 관절의 각은 임팩트 국면인 유형(Type)1의 주먹 지르
기 동작과 유형(Type)2의 주먹 지르기 동작에서 외형적으로 큰 차이가 나지 않지만 유형
(Type)2의 주먹 지르기 동작이 관절각의 변화가 다양해 역동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
4. 각속도 및 각가속도 변인
유형(Type)1의 주먹 지르기 동작이 임팩트 순간인 3국면의 고관절, 견관절, 손목관절 의 각속도는 각각 0.79±0.02deg/s, 0.91±0.04deg/s, 5.24±0.09deg/s 로 나타났으
며, 유형(Type)2의 주먹 지르기 동작이 임팩트 순간인 4국면의 고관절, 견관절, 손목관절
의 각속도는 각각 1.32±0.03deg/s, 0.21±0.03deg/s, 4.98±0.08deg/s로 나타났다.
유형(Type)2의 임팩트 순간인 3국면의 오른쪽 손목관절의 각가속도의 변화를 보면
176.24±1.11deg/s²로 유형(Type)1의 임팩트 순간의 각가속도 보다 더 큰 속도의 변화
를 보였다.
영어 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punching movement at thehorseback riding stance, one of the basic movements in Taekwondo, with 3D
images and further the kinetic variables such as time, velocity, angle, angular
velocity, and angular acceleration according to the types. It also aimed to
examine the characteristics of each type and suggest instructional methods for
the right punching movement. For those purposes, three members from the
College Taekwondo Poomse Demonstration Squad were put to the test. The
research findings led to the following conclusions:
1. Performance Time of the Punching Movement
In Section 1, Type 1 and 2 recorded 0.24±0.07s and 0.42±0.08s,
respectively, for the punching movement at the horseback riding stance. While
Type 1 took less performance time in the punching movement, Type 2 took
less time for take back according to each section's percentage in the total
performance time.
2. Variables of Linear Velocity and Linear Acceleration
Each type recorded different linear velocity for each aspect, but the highest
linear velocity represented the moment of impact for each type. Type 2 recorded
the highest linear velocity in Aspect 4, which was the moment of impact.
3. Variable of Joint Angle
There were no big outer differences in the joint angle during the punching
movement between Type 1 in the aspect of impact and Type 2, but the
individuals assumed dynamic positions in the punching movement of Type 2
with more diverse changes to the joint an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