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기반 이러닝(e-learning)콘텐츠 프로토타입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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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ㆍ수록지정보 : 교육연구 / 21권 / 2호
ㆍ저자명 : 이정미, 박수홍, 강문숙
ㆍ저자명 : 이정미, 박수홍, 강문숙
목차
Ⅰ. 서 론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스토리텔링 기반 이러닝 콘텐츠 설계를 위한 분석 결과
Ⅵ.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사이버 가정학습 초등학교 4학년 사회과 단원을 대상으로 스토리텔링 기반 이러닝 콘텐츠 프로토타입을 설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첫째, 문헌분석과 웹 사례분석을 통해 교수설계 전략을
도출하고, 도출된 교수설계 전략을 바탕으로 스토리텔링 기반 이러닝 콘텐츠 프로토타입을 설계한 후,
개선안에 근거하여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스토리텔링 기반 이러닝 콘텐츠 프로토타입을 수정․
보완한다. 그 결과, 첫째, 스토리텔링을 통해 학습자의 이해 및 기억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 학습 목표
를 보다 유연하게 달성할 수 있다. 둘째, 스토리텔링은 학습자가 경험한 실제에 대하여 기억, 저장, 전
이하는 지성을 자극할 뿐만 아니라 관심, 느낌, 공감 등과 같은 감성을 동시에 자극하여 학습의 흥미
와 몰입을 높일 수 있다. 셋째, 학습 내용을 학습자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실제 사례를 소재로 스
토리화 함으로써 현실감과 실제 적용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넷째, 스토리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을
유도함으로써 학습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제언을 하면 첫째, 본 연구는 스토
리텔링 기반 이러닝 콘텐츠 프로토타입을 설계한 것으로 작성된 시나리오와 스토리보드를 토대로 콘
텐츠를 개발하여 교육현장에서 구체적인 교육적용과 사례를 통한 효과적인 활용방안을 위한 효과성을
검증할 필요가 있다. 둘째,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본질은 상호작용이므로, 학습자가 스토리를 수동적으
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스토리에 대해 의견이나 조건을 달고, 스토리를 개조하여 또 다른 스토리
를 만들고, 스토리의 결론을 바꾸기도 하는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영어 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 a e-learning contents prototype based on storytelling for improveproblem in cyber home learning. The specific aims of this study were: First, to analyze the contents of
social studies unit instruction and to draw the essential contents, in order to design a e-learning contents
prototype based on storytelling. Second, to deduce the concept by the table through the research for the
strategy of designing the e-learning contents prototype based on storytelling. Third, to design a e-learning
contents prototype based on storytelling. finally, to amended the prototype. The methods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documents and existing web case and to draw the essential contents. This study concluded that
e-learning contents based on storytelling in cyber home-learning will improve the learning types and the
students' motivation, which could help students' achievement.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the
followed one should be proved the effectiveness of learning contents considering about multimedia factors
and diversified in the categories of different subject and student level through long-range observ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