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이러닝 콘텐츠 설계를 위한 텍스트 축약 과정 분석에 관한 연구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4
최종 저작일
2009.06
40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6,9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교육공학회 수록지정보 : 교육공학연구 / 25권 / 2호
저자명 : 김세리

목차

Ⅰ. 문제 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Ⅱ. 사례 분석 및 이론적 고찰
III.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시사점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이러닝으로 대변되는 디지털 환경에서는 전자 매체의 물리적인 한계와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들의 활용으로 인하여, 대다수의 텍스트가 역동적인 형태로 변형되고 의미가 요약되는 ‘축약(reduction)’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 연구는 텍스트의 축약 활동과 과정을 분석함으로써 이러닝에 적합한 형태로 텍스트를 변형하는 과정을 위한 메시지 설계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수행되었다. 구체적인 연구 주제로서 1) 축약의 주요 활동, 2) 축약 활동의 절차, 3) 축약의 투입․과정․산출물의 세 가지를 상정하였다. 주요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0인의 이러닝 설계․개발 전문가들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기본적인 축약 사고 활동을 관찰하기 위한 사고 구술(think-aloud)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구술 자료를 분석하여 축약 활동 및 코딩 체계를 추출하기위한 방법으로 Guba와 Lincoln(1985)의 단위화와 범주화 기법, Holsti(1969)의 범주 정리 규칙을 활용하였다. 그 결과물로서 총 49가지의 세부 활동을 포괄하는 22가지 주요 과제, 그리고 이러한 과제들을 개념적 차원으로 포괄하는 10가지 활동 국면이 확정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물을 토대로 활동간 관계와 절차를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코딩 체계를 활용하여 피험자들의 활동을 에피소드(episode) 단위 활동으로 분류한 후 이에 대한 축약 활동 빈도․시간소요량․절차에 대한 통계적 분석 및 피험자 사후 보충 면접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투입 요소 및 산출 요소를 비교하여 축약물의 변형 양상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축약의 과정은 크게 나누어 내용 및 단서에 해당되는 ‘투입 활동(input)’, 축약 과정이 본격적으로 일어나는 ‘활동 절차(process)’, 그리고 이러한 절차를 거쳐 시각적․언어적 요소들이 통합된 복합적 축약물을 만드는 ‘산출(output)’의 국면으로 구조화되었다. 투입 활동에는 ‘축약자 단서’와 ‘텍스트 단서’, ‘축약의 목표 및 용도’, 그리고 ‘축약의 기술 및 도구’가 주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산출물은 시각적 정보의 증가와 언어적 정보의 감소, 그리고 이러닝 기능을 통합하는 경향을 보였다. 주요 국면의 하위에 포함되는 활동의 내용과 절차는 총 11가지로서, ‘인식 및 분석’, ‘선택’, ‘일반화’, ‘원형 생성’, ‘구조화’, ‘정교화’, ‘시각화 및 통합’, ‘시각적 확장’, ‘결과물 정련’, ‘결과물 수정 및 보완’, ‘정교화․성찰․반복 전략의 활용’ 등으로 구체화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텍스트 축약 활동 내용, 활동의 절차, 축약 투입․결과물에 대한 세부적인 논의를 포함한 기초 이론과 이에 따른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의의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결과의 분석 및 논의에 근거하여 연구의 한계점과 관련된 몇 가지 후속 연구를 제안하였다.

영어 초록

This study is an attempt to establish the theoretical framework for text reduction based onprinciples of cognitive structure in e-learning environment. To investigate the text reduction process, three major research themes were explored: 1) major reduction activities, 2) procedures of the reduction activities and 3) input, process, and output products of reduced text. The subjects were 10 expert volunteers who are designing e-learning content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method of think-aloud during text reduction activities, over the period of two months, in either computer lab or subjects’ own house. In order to establish a framework to analyze main activities and procedures, a coding scheme were developed based on the think-aloud data. Using the coding scheme, the main activities and procedures were drawn from the think-aloud protocols. The reduction results such as input and output elements were analyzed and finally they were integrated into the theoretical framework for text reduction. The results show that the overall text reduction can be structured into roughly three phases: 1) input phase, which is the starting point and where the cues are fed, 2) process phase, where the reduction process actually take place, and 3) output phase, where the visual/verbal elements combine to produce complex reduction result. Observation results show that text cues, reader cues, purpose of text reduction and reduction technology/tools play a major part during the input phase. In the output phase, visual data increase dramatically, verbal information decreases, and the technically available elements were integrated. The specific elements in the sub-phase of process include major activities and procedure as follows: Schematizing and Analysis, Selection of Main Idea, Prototype Development, Development of General Concepts and Propositions, Structuring Main Contents Frames, Elaboration, Integrating visual and language elements, Integrating E-learning Functions, Aesthetic Design and Refinement, Modification, and Utilizing Elaboration, Reflection and Repetition Strategies. The study discusses possibility of establishing basic theory on text reduction and it suggests a conceptual model of text redction procedure along with the text understanding, summarization and visualization strategies for the text reduction in e-learning environment.Key words : e-learning, text reduction, cognitive structure, text summarization, text, electronic text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이러닝 콘텐츠 설계를 위한 텍스트 축약 과정 분석에 관한 연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