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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활동에서 디지털 기록화를 통한 유아들의 사고과정과 그 변화 (번역,요약)

*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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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2.03.01
최종 저작일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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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서론* 주제극놀이(thematic fantasy play): 유아가 동화속의 등장인물이 되어서 이야기 내용을 가작화하는 놀이로 유아의 현실 세계와 일치하지 않는 여러 가지 가작화 요소(역할, 사물, 행동, 상황, 언어)등가 내포되어 집단놀이라는 점에서 Smilansky(1689)가 명명한 사회극놀이와 매우 유사하다. 하지만 사회극놀이는 선택활동 시간에 유아들이 원하는 내용을 자유롭게 하는 것에 비하여 주제극놀이는 집단활동 시간에 교사가 상대적으로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한 다는 측면에서 구별 된다 (이숙재, 2004; Johnson, Christie, & Yawlkey, 1987).* 사고 과정 : 유아는 주제극놀이의 언어활동을 통하여 실제 상황에서 벗어나 논리적이며 독립적인 방법으로 사고를 조직해 나가는 하나의 방법을 습득해 나가게 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유아의 사고과정과 그 변화에 관심을 갖는다.* 디지털 기록화 : 유아들의 활동과정을 디지털화 하여 재표상

목차

1.서론
Ⅱ연구방법
Ⅲ.사고의 변화와 발견하는 즐거움

본문내용

프로젝트 활동에서 디지털 기록화를 통한 유아들의 사고과정과 그 변화.

1.서론
* 주제극놀이(thematic fantasy play): 유아가 동화속의 등장인물이 되어서 이야기 내용을 가작화하는 놀이로 유아의 현실 세계와 일치하지 않는 여러 가지 가작화 요소(역할, 사물, 행동, 상황, 언어)등가 내포되어 집단놀이라는 점에서 Smilansky(1689)가 명명한 사회극놀이와 매우 유사하다.
하지만 사회극놀이는 선택활동 시간에 유아들이 원하는 내용을 자유롭게 하는 것에 비하여 주제극놀이는 집단활동 시간에 교사가 상대적으로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한 다는 측면에서 구별 된다 (이숙재, 2004; Johnson, Christie, & Yawlkey, 1987).
* 사고 과정 : 유아는 주제극놀이의 언어활동을 통하여 실제 상황에서 벗어나 논리적이며 독립적인 방법으로 사고를 조직해 나가는 하나의 방법을 습득해 나가게 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유아의 사고과정과 그 변화에 관심을 갖는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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