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관광창업론) 창업할 관광기업의 사업계획서 작성

레포트천사
사업자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3.08.22
최종 저작일
2023.08
8페이지/파일확장자 한글표준문서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관광학과 학년 4학년
과목명 관광창업론 자료 3건
공통
<관광창업론>에서 제시한 사업계획서는 신규 계획사업과 관련하여 투자와 생산, 판매, 재무 등 제반 경영 분야의 추진계획을 정리한 보고서이며 계획사업 추진에 기본이 되는 계획서이다.
따라서, <관광창업론>의 중간 과제물은 학...

더보기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관광창업론
<과제명> 창업할 관광기업의 사업계획서 작성
<관광창업론>에서 제시한 사업계획서는 신규 계획사업과 관련하여 투자와 생산, 판매, 재무 등 제반 경영 분야의 추진계획을 정리한 보고서이며 계획사업 추진에 기본이 되는 계획서이다.
따라서, <관광창업론>의 중간 과제물은 학생 본인이 현재 혹은 미래에 창업할 관광기업의 사업계획서를 인터넷 강의 제1강과 교재에서 제시하고 있는 <표 1-1> 사업계획서의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을 기초로 작성해야 한다. (30점)

목차

1. 요약
2. 사업 개요
3. 산업 분석
4. 마케팅 계획
5. 운영계획
6. 경영과 소유, 인력개발
7. 재무 및 자금계획
8. 결론
9.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요약
본 기업의 사업 모델은 국내외 관광객을 대상으로 건강을 테마로 한 관광 상품 및 건강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신체 및 건강 상태를 진단하는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맞춤형 진단을 제공하고, 생활 습관 개선 및 건강 증진을 위한 지역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온라인 홈페이지나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구독자 및 관광객에게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제공하면서 종합 건강관리 플랫폼으로 도약하고자 한다.
여행 프로그램에 포함된 주요 기관 및 지역구와 협약을 맺고,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플랫폼을 홍보하여 여행상품을 홍보할 예정이다. 애플리케이션과 카카오톡 등 메신저 등과 같이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채널도 다양화하여 접근성도 높일 계획이다. 초기에 플랫폼 이용자가 많지 않을 때는 다소 매출액이 저조할 것으로 예상되나, 플랫폼 이용자가 일정 수준을 초과하면 점차 이용객이 늘어나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2. 사업 개요
본 회사를 설립한 배경과 기대효과에 대해서 논하고자 한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그 어떤 시기보다 개인의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환경이 확산하면서 일도 공부도 비대면으로 수행하게 되었으나, 활동량은 현저히 줄어들게 되었다. 더불어 서구화된 식생활과 먹방 등 음식의 과잉 섭취 기조는 건강을 악화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건강보험 덕분에 국민의 의료 접근성이 높은 국가 중 하나이다. 특히 다수의 의료 기관이 몰려있는 서울 중심지의 경우는 최고의 의료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지역에 해당한다. 그러나 접근성이 좋은 것에 비해 앞서 언급한 서구화된 생활과 활동량의 감소로 기대수명까지 건강하게 살아가기는 매우 어렵다.
이에 본 회사에서는 장기적 비전으로 ‘현대인의 건강한 삶의 지속성’에 주목하였다. 그리고 주력 상품으로 현대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 방안으로서 ‘웰니스 관광’을 기획하였다. 이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여행의 형태로 자신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생활 습관 개선 및 건강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을 주된 내용으로 한다. 더불어 일상으로 복귀한 뒤에도 스마트 디바이스 및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건강 관련 정보를 공유하며 지속해서 자신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건강한 식단과 운동 습관을 유지하도록 독려한다.

참고 자료

허진 외(2022). 관광창업론. 한국방송통신대출판문화원
박철주(2020), 사업계획서 완전정복, 형설출판사
이상인 기자(티티엘뉴스), “한국관광공사, 2022년 5월 한국관광통계 공표 ”, 2022-06-30, https://www.ttlnews.com/article/travel_report/12134
석용현 논설위원(투데이충남), “위드코로나 관광전략, 전세계 노년층 7억명 공략”, 2021-12-23, http://www.todaychungnam.net/news/articleView.html?idxno=198394
이은지 기자(여행신문), “"한국 OTA 성장 위해 독과점 막고 기술 지원해야"”, 2021-09-16, https://www.travelti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3103
레포트천사
판매자 유형Bronze사업자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관광창업론) 창업할 관광기업의 사업계획서 작성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