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2023 한국사의이해 기말시험) 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과 의의, 광무개혁의 내용과 한계, 1910년대와 1920년대 일제의 통치 방식을 비교서술 일제 식민 통치의 본질 모스크바 3상회의,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 나의 관점에서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을 꼽고 그 이유

Reportgroup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3.04.27
최종 저작일
2023.04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2023년 1학기 한국사의이해 공통형 기말시험과제물입니다.

1. 기말시험 과제에 맞게 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과 의의를 정확히 기술했습니다.
2. 광무개혁의 내용과 한계를 기술하고 1910년대와 1920년대 일제의 통치 방식을 비교, 서술하고, 일제 식민 통치의 본질 교재와 다양한 문헌을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3. 모스크바 3상회의 내용과 이를 둘러싼 국내 정치 세력의 대응을 교재를 포함하여 다양한 문헌들을 바탕으로 완벽하게 작성했습니다.
4.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을 ①선정 이유 ②간략한 인물 소개 ③나에게 끼친 영향 ④현재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점 등을 나누어 작성했습니다.
5. 나의 관점에서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을 꼽고 그 이유를 ①선정 이유 ②사건, 사실에 대한 설명 ③사건 이후 우리 역사에 끼친 영향 ④선택한 사건이 현재 어떻게 기억되고 있는지, 현재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정확하게 기술했습니다.
6. 글자 크기 11point, 줄 간격 160%
7. 2023년 1학기 한국사의이해 공통형 기말시험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1. 아래 문제에 대한 답안을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1) 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2) 광무개혁의 내용과 한계를 설명하시오.
3) 1910년대와 1920년대 일제의 통치 방식을 비교ㆍ서술하고, 일제 식민 통치의 본질을 설명하시오.
4) 모스크바 3상회의 내용과 이를 둘러싼 국내 정치 세력의 대응을 서술하시오.

2.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을 서술해주세요.
1) 선정 이유
2) 간략한 인물 소개
3) 나에게 끼친 영향
4) 현재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점

3. 나의 관점에서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을 꼽고 그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1) 선정 이유 및 사건, 사실에 대한 설명
2) 사건 이후 우리 역사에 끼친 영향
3) 선택한 사건이 현재 어떻게 기억되고 있는지, 현재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등에 대해 서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① 전개 과정
진주농민항쟁은 19세기 중반, 불공정한 세금과 부패한 수취 방식으로 인한 탐욕에 반발한 농민들이 경상도 진주에서 시작하여 전국적으로 확산된 민중운동이다. 봉기의 주요 원인으로는 도결과 환국의 부패한 수취 방식, 그리고 경상우병영의 불법적인 환곡 나눔 등이 있었다. 봉기는 초군 조직의 농민들이 선두에 섰으며, 이들은 양반 후손이지만 농민과 같은 처지에 놓인 유계춘과 이명윤 등이 포함되었다. 이들은 봉기에 앞서 관청에 진정서를 제출하였으나 묵살되었고, 결국 1862년 2월 14일 봉기를 시작했습니다. 농민들은 관청을 공격하고 목사와 병사를 복종시켰으며, 양반과 부민을 습격하여 농민들을 괴롭히던 인물들을 처벌했다. 봉기 진압을 위해 정부는 군사력을 동원하고 회유에 나섰다. 봉기가 전국적으로 확산되자 정부는 선무사와 안핵사 등을 파견하여 민심을 진정시켰으며, 진주안핵사 박규수의 건의를 받아들여 삼정의 부패한 사정을 개혁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였고, 삼정이정청을 설치하였다. 이를 위해 철종은 팔도에 왕명을 내려 삼정 개혁 방안을 국왕에게 제출하도록 요청하였다. 그 결과 삼정이정청은 농민의 부담을 완화하는 개선 방안을 마련하였으나, 농촌 사회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운영 개선에 초점을 맞추어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하였다. 

② 의의 
1862년 농민봉기는 부패한 세금 체계와 불공정한 사회 구조에 대한 농민들의 반발로 시작되어 전국적인 규모로 확산되었다. 이 봉기의 의의는 농민들이 정치적, 사회적 불평등에 대해 목소리를 높이고 변화를 요구한 것으로, 그들의 고통을 완화하려는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근본적인 문제 해결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하지만 이러한 농민봉기는 당시의 정치·사회 상황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개혁의 필요성을 부각시키는 데 기여하였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진주농민항쟁은 권력과 민중 간의 갈등으로부터 민중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민중운동으로, 조선시대 농민운동사의 중요한 사례 중 하나로 평가받는다.

참고 자료

송찬섭 외(2017). 한국사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재원. (2012). 독립운동가 윤봉길의 정신과 애국심. 독립운동사연구, 34, 5-38.
김영환. (2011). 4.19혁명의 유산: 대한민국 사회운동의 패러다임 전환. 아시아 조사, 51(5), 932-952. doi:10.1525/as.2011.51.5.932
Reportgroup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2023 한국사의이해 기말시험) 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 과정과 의의, 광무개혁의 내용과 한계, 1910년대와 1920년대 일제의 통치 방식을 비교서술  일제 식민 통치의 본질 모스크바 3상회의,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 나의 관점에서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을 꼽고 그 이유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