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의이해 ) 예술사진가, 광고사진가, 다큐멘터리사진가(보도사진가), 과학사진가, 취미사진가 중 2개 분야의 사진가를 각각 1명씩 고르고, 그의 작품에 관해 쓰시오.
- 최초 등록일
- 2022.07.20
- 최종 저작일
- 20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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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컴퓨터과학과 |
학년 |
1학년 |
과목명 |
사진의이해 |
자료 |
25건
|
공통 |
예술사진가, 광고사진가, 다큐멘터리사진가(보도사진가), 과학사진가, 취미사진가 중 2개 분야의 사진가를 각각 1명씩 고르고, 그의 작품에 관해 쓰시오. (30점)
* 작품 분석 내용: 무엇을, 어떻게, 왜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예술사진가, 광고사진가, 다큐멘터리사진가(보도사진가), 과학사진가, 취미사진가 중 2개 분야의 사진가를 각각 1명씩 고르고, 그의 작품에 관해 쓰시오. (30점)
* 작품 분석 내용: 무엇을, 어떻게, 왜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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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예술사진가: 오형근 작품 분석
2) 광고사진가: 김용호 작품 분석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진은 인간에게 있어서 기록을 위한 도구라고 할 수 있다. 디지털 시대에서 사진은 단순한 기록을 위한 도구를 넘어서 예술, 흥미, 놀이를 목적으로 하는 매개체의 역할을 갖는다. 즉, 카메라의 사용자는 저자이자 화자이면서 독자이자 청자이다. 문화적 기호로서 사진은 한 시대의 사회문화적 특징을 반영하기도 한다. 이미지 기호인 사진은 독자에게 시각적 텍스트를 전달한다. 미술 감상은 대부분 제시된 작품과 관련된 지식을 이해하고 작품의 미적인 요소를 감상하는 수동적인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이에 반해 사진 감상은 작품에 대한 정보를 이해하는 것을 넘어서 주체적으로 사진의 텍스트를 발견하고 해석하는 확산적 발문의 활동이다. 즉, 사진이 반영하는 텍스트가 담고 있는 의미 구조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시각적인 대상을 매개로 하는 소통이 이루어진다. 이처럼 사진은 또 다른 하나의 언어로서 본고에서는 광고사진가 김용호와 예술사진가 오형근의 작품을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1) 예술사진가: 오형근
오형근은 예술사진가로서 1990년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인물의 초상작업을 통해 여러 사회 이슈를 드러내는 왕성한 활동을 해왔다. 그는 “태생적으로 나는 타인의 불안을 바라보는 데 익숙하다”라고 말하며 “자신은 예술가라고 하기에는 사회적이고, 일반인이라 하기에는 사회성이 부족하다”라고 말했다.
참고 자료
김지영(2015), 디지털 시대 ‘포토랭귀지’의 의미.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5.1.
김지영(2014), 오형근 초상사진 분석.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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