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교재 2장 22쪽에 나오는 게오르크 카이저의 희곡 [아침부터 저녁까지](한국어 번역 제목
- 최초 등록일
- 2022.07.18
- 최종 저작일
- 2022.07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과제정보
학과 |
생활과학과, 문화교양학과 |
학년 |
3학년 |
과목명 |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
자료 |
11건
|
공통 |
교재 2장 22쪽에 나오는 게오르크 카이저의 희곡 [아침부터 저녁까지](한국어 번역 제목 [아침부터 자정까지])를 읽고, 이 희곡에 교재에서 설명된 표현주의 희곡의 특성이 어떻게 드러나 있는지 분석해 보시오.
교재 2장 22쪽에 나오는 게오르크 카이저의 희곡 [아침부터 저녁까지](한국어 번역 제목 [아침부터 자정까지])를 읽고, 이 희곡에 교재에서 설명된 표현주의 희곡의 특성이 어떻게 드러나 있는지 분석해 보시오.
|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교과목명: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과제명> 교재 2장 22쪽에 나오는 게오르크 카이저의 희곡 [아침부터 저녁까지](한국어 번역 제목 [아침부터 자정까지])를 읽고, 이 희곡에 교재에서 설명된 표현주의 희곡의 특성이 어떻게 드러나 있는지 분석해 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침부터 자정까지>에서 나타난 빛의 표현
2. <아침부터 자정까지>에서 나타난 기호로서의 몸과 신체적 표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표현주의로 대표되는 희곡에서의 언어에 대한 회의는 어느 한편에서 보면 언어적 쇄신을 위한 노력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또 다른 한편에서 보면 비언어적인 기호의 개발을 위한 일련의 노력이라고도 볼 수 있다. 표현주의를 비롯해 20세기 초반의 연극에서는 몸짓, 표정, 빛, 그리고 음향 등과 같은 비언어적인 요소를 부각하였는데 이는 말하기 중심 연극에서 탈피해 고유한 연극적인 요소를 찾는 과정을 통해 연극성을 회복코자 하는 시도의 일환이었다. 또한 이는 현대 연극의 태동이었다고도 말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자연주의 연극에서 비언어적인 요소인 표정술이 대사 이해를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면, 표현주의에 이르러 언어적인 소통은 완전히 배제되지는 않으나 대부분 보조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표정술을 비롯한 비언어적인 요소는 독자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아침부터 자정까지>를 쓴 카이저의 희곡에서도 이러한 특징이 드러난다. 즉, 대화 중심에서의 탈피와 비언어적인 연극 기호 활용이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즉, 이는 표현주의에 대한 표출이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나는 본 과제를 통해 <아침부터 자정까지>에서 드러나는 표현주의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자세한 내용은 본론과 같다.
참고 자료
남상식, 이수완 외 1명,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
게오르크 카이저, 아침부터 자정까지, 지만지드라마, 2019.
강채희, 표현주의 시대의 새로운 인간상 : 게오르그 카이저의 『아침부터 자정까지』와 모레노의 사이코드라마를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2013.
조현주, G. Kaiser의 「아침부터 자정까지 Von Morgens bis mitternachts」에 나타난 표현주의 장면극의 특징,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