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생활체육지도과] 2022년 1학기 평생스포츠와여가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칙센트미하이의 몰입모델)

메인프리
최초 등록일
2022.04.20
최종 저작일
2022.04
9페이지/파일확장자 압축파일
가격 13,4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자신이 좋아하는 하나의 운동 종목을 선택한 후, 칙센트미하이의 몰입모델을 적용하여, 3가지 상황: (1)난이도가 높고, 능력이 낮은 경우 (2) 난이도와 능력이 비슷한 경우 (3) 난이도가 낮고, 능력이 높은 경우로 구분하여 설명하세요.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칙센트미하이의 몰입모델
2. 배드민턴과 몰입모델 적용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몰입모델을 운동에 적용 .hwp
2. 칙센트미하이의 몰입 모델.hwp
3. 서론 작성시 참조.hwp
4.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몰입은 행위 그 자체가 주는 본질적인 흥미를 느끼기 위해 목표를 가진 어떤 특정한 행위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칙센트미하이는 인간이 즐거움 또는 긍정적인 정서를 얻기 위해 행하는 그 어떠한 행동도 몰입과 무관하지 않다고 생각했다. 행복은 저절로 발생하거나 자연스럽게 얻어지는 것이 아니며, 무언가에 몰입해 있는 최적의 경험 상태를 통해 만들어지는 것이다. 즉, 인간이 행복을 얻기 위한 모든 행동은 일정한 수준의 도전 정도를 지니고 있으며, 그런 도전 정도를 의식적육체적 노력을 통해 극복할 때에 비로소 얻어지는 것이 몰입을 통한 최적의 경험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그런 최적의 경험은 정신적 에너지를 투입함으로 인해 얻어지는 성취감 또는 즐거움이며, 이런 즐거움을 얻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요소를 충족해야 한다.
모든 활동은 적절한 기술을 요구하는 도전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은 그런 도전적인 활동이 자신의 기술 수준과 유사하다고 느낄 때 몰입하게 된다(조화). 이 때, 활동에 몰입하는 사람은 자신의 모든 주의를 활동 그 자체에 완전히 집중시키게 되며(집중), 따라서 자의식이 사라지고 주의를 분산시키는 다른 감정 역시 사라지게 된다(자의식 및 분산 요소의 소멸). 또한 몰입 중인 사람은 활동에 모든 주의를 집중시킴으로써 몰두하는 활동을 완수할 확고한 도전 의식이 생기며(분명한 목표의식), 이에 따라 목표를 완수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알고 매순간의 행동에 즉시 반응하게 된다(즉각적 피드백). 그러므로 활동에 몰입하는 사람은 자신의 모든 행동을 전부 통제하고 있다는 느낌(통제감)을 갖게 되며, 이 모든 과정 동안에는 시간이 평소보다 매우 빨리 지나가는 것처럼 느끼게 된다(시간 감각의 왜곡). 그리고 이런 경험은 본질적으로 긍정적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다른 어떤 큰 비용이 발생하더라도 그 경험 자체를 즐기기 위해 몰입하려 한다(자기 목적적 경험). 칙센트미하이는 몰입의 요소가 충족된 사람들은 최적의 경험을 하게 되어 경험의 질이 더 좋아진다고 주장하였다
이 레포트는 자신이 좋아하는 하나의 운동 종목을 선택한 후, 칙센트미하이의 몰입모델을 적용하여, 3가지 상황: (1)난이도가 높고, 능력이 낮은 경우 (2) 난이도와 능력이 비슷한 경우 (3) 난이도가 낮고, 능력이 높은 경우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칙센트미하이의 몰입모델

칙센트미하이는 자신의 몰입 이론을 3채널로 분류하고 도식화하였다. 두 개의 축을 숙련도과 도전 목표로 정의하고 두 축으로 생성되는 평면에 불안, 몰입, 지루함으로 분류하였다. 3채널 몰입 모델의 특징은 숙련도와 도전 목표가 균형이 이루어질 때 몰입 경험이 발생한다.
사람의 숙련도가 높고 도전 목표가 너무 낮을 경우에는 지루함을 느끼게 되며 사용자의 숙련도가 낮고 너무 높은 도전 목표가 주어지게 되면 불안감을 느낀다고 주장하였다. 3채널 플로우 모델에서 숙련과 도전 과제가 너무 낮은 단계에서는 몰입 경험이 이루어지기 보다는 무관심의 단계라고 주장하고 4채널 플로우 모델을 주장하였다.


- 중략 -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방송통신대학교 과제물 전문 판매자입니다.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방송통신대자료는 (주)에이전트소프트와
㈜메인프리간의 저작권 계약을 통하여 제공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생활체육지도과] 2022년 1학기 평생스포츠와여가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칙센트미하이의 몰입모델)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