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사회문제론] 2022년 공통교양과목 중간과제물, 다음 추천도서 중 한 권 이상을 읽고 감염병이 발생시키는 다양한 사회문제 현상, 그 원인과 과정, 그리고 해결 방안/대안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정*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03.27
최종 저작일
2022.03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사회문제론 자료 121건
공통
다음 추천도서 중 한 권 이상을 읽고 감염병이 발생시키는 다양한 사회문제 현상, 그 원인과 과정, 그리고 해결 방안/대안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30점)

<참고문헌> (추천도서)
-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

더보기

소개글

방통대 '사회문제론' 4학년 중간과제물입니다.

코로나 시대의 각종 사회문제를 살펴보고, 해결방안을 제시했습니다.

'마스크가 말해주는 것들' 서적의 내용에 나오는 문제점을 분석하였습니다.
디지털 소외, 역학조사의 문제점, 외국인 차별, 여성 실업자 증가, 노숙자 차별 등의
사회문제의 현상, 원인,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위의 문제점들에 대한 각각의 개선방안을 제시했습니다.
다양한 각도에서 개선방향과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출처는 본문에 제시하였으므로 참고하여 멋진 자료 만드십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다음 추천도서 중 한 권 이상을 읽고 감염병이 발생시키는 다양한 사회문제 현상, 그 원인과 과정, 그리고 해결 방안/대안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1. 감염병이 발생시키는 다양한 사회문제 현상, 그 원인과 과정
1) 비대면 시대에서 노인의 디지털 소외
2) 코로나 역학조사에서 사생활 침해
3) 코로나19 상황에서 외국인들의 차별
4) 코로나19 시대 여성 실업자 증가
5) 코로나19 시대 노숙자의 차별
2. 감병병에 의한 사회문제 현상의 해결 방안/대안
1) 노인의 디지털 소외 해결방안
2) 코로나 역학조사에서 사생활 침해 해결방안
3) 코로나19 상황에서 외국인들의 차별 해결방안
4) 코로나19 시대 여성 실업자 증가 해결방안
5) 코로나19 시대 노숙자의 차별 해결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코로나19가 확대됨에 국민들은 이전과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대폭적인 복지혜택을 받았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피해 소상공인이나 이전보다 소득이 축소된 소상공인들은 더 많은 혜택을 받기도 했다. 나의 경우는 기본 수준의 혜택을 받은 정도였다. 이런 과정에서 재난지원금은 국민이면 누구나 지급받는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을 할 수 있으나 실제로 그렇지 못했다.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의 경우는 한국인들처럼 세금을 지급하고 있으나 재난지원금의 혜택을 전혀 받지 못했다. 그나마 몇 군데 도시에서는 지급받은 곳도 있다고 하는데 거의 대부분은 지급하지 않았다.
외국인들은 한국인이 아니라는 이유로 공적 마스크조차 지급받지 못하는 차별을 당했다. 하지만 그들은 생각보다 우리 주위 깊숙이 자리 잡고 있으며, 이미 우리에게 큰 영향력을 미치는 존재이다. 정작 어려운 일이 닥쳤을 때 정부에서 그들을 외면한다면 그들이 의지할 곳이 없게 될 것이며, 한국인과 외국인 간의 갈등만 심화될 뿐이다. 미국이나 호주, 프랑스 등의 국가에서도 이주민에 대한 다양한 정책을 펼쳐서 서로 단합하도록 힘쓰고 있다. 우리나라도 여러 민족이 하나가 되는 모습을 보이기 위해서는 외국인들에게 의무뿐만이 아니라 권리도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다양한 분야에서의 개선이 필요하다.

참고 자료

공성식 외, 마스크가 말해주는 것들: 코로나19와 일상의 사회학, 돌베개, 2020.
김유나‧변은지, 고령층 디지털 정보 역량과 디지털 정보 활용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Jornal of Digital Convergenc, 2021.
김재각, 고령층 정보화 교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3권 제4호, 2017.
서울특별시 인권위원회, 2021 서울시 인권포럼, 코로나19 시대, 주거취약계층이 안전하려면?, 2021.
이근옥. 정보공개법’상 개인정보 보호와 공익의 조화, 한국언론정보학보, 2020.
이준복, 코로나바이러스 (COVID-19) 팬데믹 사태의 합리적 대응을 위한 법적 고찰, 강원법학, 2020.
이태진 외, 코로나19의 노숙인·쪽방주민에 대한 영향 및 정책 방안 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20.
전기택 외, 코로나19의 여성 노동위기 현황과 정책과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20.
정보인권연구소, 코로나19와 K-식별, 그리고 인권, 2021.
최병근,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사회복지 시설의 향후과제, 이슈와 논점, 제1818호, 국회입법조사처, 2021.
최영미, 글로벌 재앙, 코로나19와 이주민, 경기도여성가족재단, 2020.
*정*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사회문제론] 2022년 공통교양과목 중간과제물, 다음 추천도서 중 한 권 이상을 읽고 감염병이 발생시키는 다양한 사회문제 현상, 그 원인과 과정, 그리고 해결 방안/대안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