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현대문학론 A형) 강의와 교재 제3강 내용을 토대로 하여 오사 시기 문학혁명을 주창한 선구자들의 주요 주장을 정리하고, 그 의미를 2000자~3000자로 서술하세요
- 최초 등록일
- 2022.03.18
- 최종 저작일
- 20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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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중어중문학과 |
학년 |
4학년 |
과목명 |
중국현대문학론 |
자료 |
8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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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형 |
강의와 교재 제3강 내용을 토대로 하여 오사 시기 문학혁명을 주창한 선구자들의 주요 주장을 정리하고, 그 의미를 2000자~3000자로 서술하세요.(30점)
강의와 교재 제3강 내용을 토대로 하여 오사 시기 문학혁명을 주창한 선구자들의 주요 주장을 정리하고, 그 의미를 2000자~3000자로 서술하세요.(3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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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문화혁명 선구자들의 주요 주장
2. 주장의 의미 분석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중국의 현대문학사에서 매우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바로 "혁명문학론(Revolutionary literature)"이다. 1920년대 중국에서 일어난 혁명문학론 내지 혁면문학 논쟁은, 특히 상하이를 중심으로 전개되었으며 무산계급과 지식계급의 문학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하였다.
아래 본론에서는 혁명문학론의 개념에 대해 간단하게 개괄하고자 하며, 혁명문학론이 제기된 사회적 배경과 문학적 배경을 동시에 분석함으로써 혁명문학론의 의미에 대해서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겠다.
II. 본론
1. 혁명문학론의 의미
1) 의미
혁명문학론이란 프롤레타리아 문학이라고도 이해할 수 있는데, 기존의 문학은 부르주아 계급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문학인 반면 새로운 문학은 중국의 변화에 부응하여 중국의 새로운 선구자이자 지도자인 프롤레타리아 계급의 목소리를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문학론을 의미한다.
즉 혁명문학론에 따르면 모든 문학은 프로파간다(선전, propaganda)의 일환인 바, 프롤레타리아 문학은 프롤리타리아 자신을 위해 부르주아와 근대의 구시대에 대하여 비판을 진행할 수 있는 문학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박지영, 혁명, 노동, 지식-1920년대 상하이의 혁명문학 논쟁 재론, 국제한국문학문화학회, 2014
이재경, 중국혁명문학론연구, 서울대학교,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