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과문화기획) 문화산업과 문화기획] 이번 학기 수강 내용 가운데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를 고르신 후
- 최초 등록일
- 2022.02.26
- 최종 저작일
- 2022.02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문화산업과 문화기획] 이번 학기 수강 내용 가운데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를 고르신 후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그 주제와 관련된 교재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시오.
2. 그 주제에 특별히 주목하게 되었던 배경을 서술하시오.
3. 그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목차
1. 그 주제와 관련된 교재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시오.
2. 그 주제에 특별히 주목하게 되었던 배경을 서술하시오.
3. 그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본문내용
다국적 미디어 그룹은 특정 나라나 권역이 아니라 전 세계를 대상 시장으로 보고 문화상품을 공급한다. 본디 다국적 기업은 한 국가에 모체를 두고, 두 개 이상의 국가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기업을 지칭하는 말이었다. 다시 말해 다국적 기업이라고 해도 국적이 분명했는데, 최근 다국적 기업은 대규모의 국제 인수합병을 거치며 그 모체가 분명하지 않은 초국적 기업의 형태로 변화하기 시작했다. 이 양상은 문화상품을 생산하는 기업들 사이에서도 나타났다. 하지만 문화상품을 생산하고 유통하는 기업은 이런 양상이 나타나는 이유를 일반적인 기업의 경우와 동일하게 볼 수 없다. 다시 말해 일반적인 기업이 다국적 기업으로 변모하는 이유로는 생산 비용에 의해 국제 분업이 일어나서, 혹은 자본의 투자가 발생했을 때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라는 이유가 전통적인 정론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이 실상이다. 그런데 이 전통적인 다국적 기업론으로는 문화 산업의 기업들의 다국적 기업화를 설명하기엔 다소 부족한 점이 있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문화상품의 특수성 때문이다. 문화상품은 모순적으로 시장가격이 가장 비싼 할리우드에서 가장 많은 상품이 생산된다. 상식으로 통용되는 개념으로 이 현상을 설명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참고 자료
정혜진. ‘"전년 대비 두배로 껑충" 한국인 지난해 넷플릭스에 5,000억원 썼다’ 서울경제. 2021.01.19
https://www.sedaily.com/NewsVIew/22HBEKHSR5
이광재. ‘코로나19로 MZ세대에 가장 이용빈도 높은 콘텐츠는?...'1인 크리에이터·유튜버·BJ 영상'’. 파이낸셜신문. 2020.06.09
http://www.ef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85044
한지선. ‘국내 OTT 시장, 넷플릭스 점유율 크게 늘었다…월 사용자수 1천만대’. 아이티비즈뉴스. 2021.03.15.
https://www.itbiz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315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