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과문화기획) 문화산업과 문화기획] 이번 학기 수강 내용 가운데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를 고르신 후 다음의 내용
- 최초 등록일
- 2021.01.28
- 최종 저작일
- 20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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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산업과 문화기획
[문화산업과 문화기획] 이번 학기 수강 내용 가운데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를 고르신 후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그 주제와 관련된 교재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시오.
2. 그 주제에 특별히 주목하게 되었던 배경을 서술하시오.
3. 그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5장 디지털혁명과 문화산업 요약
2. 주목하게 된 배경
3. 나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 학기 동안 문화산업과 문화기획에 대한 수업을 들으면서 문화에 대하여 좀 더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미 알려진 내용에 대하여 내가 기획자가 되어 콘텐츠를 기획 해본다면 어떨까 생각하게 되었다. 그중에서도 내가 관심이 있던 분야는 디지털 미디어 분야이다.
본론에서는 5장의 디지털혁명과 문화산업의 주요 내용을 요악하고 내가 관심을 갖게 된 배경과 나의 견해에 대하여 언술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5장 디지털혁명과 문화산업 요약
1) 디지털 혁명에 대한 이해
새로운 기술은 대중문화 현상에서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전통적으로 매체를 기반으로 한 대중문화 텍스트는 각각의 매체를 낳은 기술에 종속되어 왔다. 인쇄물 형태의 종이 텍스트는 신문과 잡지의 영역이었고, 영상텍스트는 영화나 TV의 영역이었다. 그런데 디지털 기술은 지금까지 전통적으로 이어진 ‘문화기술-매체-텍스트 형식’이라는 수직 관계를 허문다. 디지털기술은 텍스트의 내용과 형식을 분리시키고 매체로부터 자유로운 텍스트를 만들 뿐 아니라 텍스트의 무한한 자기 복제와 변형을 가능하게 한다.
2) 광대역 네트워크와 디지털 플래폼 개념의 등장
문화산업에서 플랫폼이라는 용어는 디지털화를 전제한다. 디지털 플랫폼이 문화상품 유통과 소비의 중심이 되면서 과거 고유한 생산 메커니즘과 독자적인 산업기반을 가졌던 음성, 영상, 데이터 서비스가 디지털이라는 공통 분모를 가지며 과거에는 엄밀히 구분되었던 산업간 경계가 허물어진다.
참고 자료
김현숙 외, 『문화산업과 문화기획』,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